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존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존 [사진: 삼성전자]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삼성전자가 1일부터 5일(현지시간)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3'에 참가해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구현되는 연결 경험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기술을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전시회에 업계 최대 규모인 6026㎡(약 1823평) 공간을 마련하고 '의미 있는 연결'을 주제로 참가한다.

전시장 입구에는 초대형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 '더 월'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했다. 미디어 파사드에서는 상단 스토리 영상과 하단 제품 쇼케이스가 송출된다.

삼성전자는 전시관 내 15개 파트너사와 스마트싱스 존을 마련하고 유럽 고객이 집중하고 있는 ▲홈 컨트롤·시큐리티 ▲헬스·웰니스 ▲엔터테인먼트를 주제로 꾸몄다.

홈 컨트롤·시큐리티 존에서는 스마트홈 주요 파트너사 ABB의 플랫폼과 스마트싱스를 연동해 하나의 월패드에서 조명·에어컨·도어락 등 다양한 가전과 기기를 통합해 제어하는 체험 전시를 마련했다.

헬스·웰니스 존에서는 '푸드 인공지능(AI)' 플랫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레시피를 제안하고, 이커머스 서비스를 연계하는 '삼성 푸드' 솔루션을 선보인다. 또 TV 중심으로 파트너사 요기파이(YOGIFI) 앱과 매트를 연동한 개인형 홈 트레이닝 경험 서비스도 전시한다.

엔터테인먼트 존에서는 갤럭시S23을 통한 무선 스피커 제어로 여러 기기에서 음악을 감상하고, 최적화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는 스마트싱스 기능을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제품 생애주기를 소재·생산·운송·사용·재활용 5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 중인 친환경 활동을 공개했다.

이날 선보일 '탄소 집약도 인사이트' 기능은 사용자가 거주하는 국가별, 시간별 에너지 발전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탄소집약도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느 탄소 배출이 가장 적은 시간을 선택해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다.

또 에너지 절감을 위한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는 올해 전력회사, 수요반응(DR) 서비스 업체와 파트너십을 확대해 에너지 사용량을 쉽게 절감하는 '오토 DR' 기능을 제공한다. 전력 공급 업체가 전기 사용량이 많은 피크 시간을 예상해 미리 알려주면, 사용자가 사전에 설정한 조건에 따라 앱에서 자동으로 AI 절약 모드로 전환하는 식이다.

이밖에 SMA 등 파트너사와 협업해 태양광 패널로 에너지를 생산, 가정용 배터리에 보관하고 에너지를 관리하는 '넷 제로 홈 솔루션'도 전시한다.

가전 부문에서는 독자 기술 '에코버블'과 AI 기능을 접목한 세탁기 등 다양한 비스포크 라인업을 소개한다.

세탁기에 적용된 에코버블은 세제 거품이 옷감 사이 침투해 얼룩을 지우는 기술로, 찬물에서도 빠르게 세탁이 가능하며 EU 에너지 라벨 최고 등급 A등급 기준 40% 가량 에너지를 절감한다. 여기에 AI가 세탁물 무게와 오염도를 측정해 물과 세제 사용량을 줄이는 기능도 탑재됐다.

25kg 용량 세탁기와 13kg 용량 건조기를 한대로 합친 제품도 나온다. 이 제품은 7인치 와이드 터치 LCD를 적용했고, 에코버블·디지털 인버터 히트펌프 등을 적용해 높은 건조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갖췄다. 또 올해 전시에서는 세탁기 외부에 탑재해 세탁 시 발생하는 미세 플라스틱 배출량을 약 98% 저감하는 필터도 선보인다.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마이크로LED와 Neo QLED 8K·4K·OLED 라인업을 전시한다.

최상위 라인업인 마이크로LED에서는 76인치부터 140인치까지 5가지 라인업을 선보인다. 고화질·초대형 라인업에서는 Neo QLED 8K·4K 등 98인치 3종 모델을 공개한다. 또 2대 제품으로 21:9 비율 대형 스크린을 구현하는 포터블 스크린 '더 프리스타일' 2세대 제품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부문에서 지난 7월 26일 언팩에서 공개한 갤럭시Z 플립5·폴드5, 갤럭시 워치6, 탭S9 시리즈 등을 전시한다.

이를 위해 플렉스켐 체험 공간을 마련해 갤럭시Z 플립5의 커버스크린 '플렉스 윈도우'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고, 개인 맞춤형 체험 공간에서 갤럭시Z 플립5 '플립수트 케이스' 등 다양한 악세사리를 배치했다. 갤럭시Z 폴드5와 갤럭시 탭S9 시리즈의 성능을 엿볼 수 있는 게임 체험 공간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