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사진: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사진: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삼성전자가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0조100억원, 영업이익 6700억원을 기록한 경영실적을 27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28%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95.26% 급감했다. 반도체 시황 악화로 수익성이 급감했지만, 직전분기보다는 전사 영업이익이 소폭 늘면서 사실상 바닥을 다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부문별로 보면 반도체 부문인 디바이스솔루션(DS) 사업에서는 매출 14조7300억원, 영업손실 4조3600억원을 기록했다. 반도체 시황 악화가 지속되며 다시 한번 대규모 적자를 냈다. 다만 인공지능(AI)용 수요 강세로 D램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메모리반도체 부문 실적이 다소 개선됐다. 삼성전자는 재고가 5월 정점 후 하락(피크아웃) 구간에 접어든 것으로 확인했다.

시스템LSI는 모바일용 부품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고객사 재고 조정으로 실적 개선이 부진했다. 파운드리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모바일 등 주요 응용처 수요가 약세를 보인 가운데 라인 가동률이 하락해 이익이 감소했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 매출은 40조2100억원, 영업이익 3조8300억원으로 집계됐다. MX부문 사업에서는 신제품 출시 효과가 줄면서 프리미엄 비중이 감소했고, 경기 침체로 중저가 시장이 회복되며 전분기 대비 매출이 줄었다. 단 갤럭시S23 시리즈가 전작 대비 판매가 견조하고, A시리즈 상위모델 등 판매 호조로 두 자릿수 수익성은 유지했다.

네트워크는 북미, 일본 등 주요 해외 시장 중심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영상디스플레이(VD)는 글로벌 TV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하면서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생활가전은 계절적 성수기 가운데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매출 증가와 물류비 등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삼성디스플레이 부문은 매출 6조4800억원, 영업이익 84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패널 사업의 계절적 비수기에도 프리미엄 패널 판매가 견조하면서 전분기 수준 이익을 기록했다. 대형 패널은 프리미엄 시장 내 QD-OLED 제품 입지 강화에 주력했다. 

하만의 매출은 3조5000억원, 영업이익 2500억원으로 집계됐다. 포터블·TWS 중심으로 소비자 오디오 수요 증가와 비용 효율화로 매출과 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하만이 역대 최대 규모 전장 사업을 수주해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삼성전자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