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재 방송통신위원장 직무대행이 지난 6월 과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김현 상임위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김효재 방송통신위원장 직무대행이 지난 6월 과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김현 상임위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남영진 KBS 이사장을 해임 제청하기 위한 청문 절차를 시작한다. 방통위는 25일 KBS 남영진 이사 해임 건의 절차와 관련해 처분의 사전통지와 함께 의견제출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다음 달 중 남영진 이사에 대한 청문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후 상임위원 간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방통위가 제출한 의견제출은 ▲KBS 방만 경영 방치 ▲TV조선 재승인 과정에서 불법적인 조작행위로 구속된 이사의 해임건의안 부결 ▲법인카드 부정사용 의혹으로 권익위 조사 등이다.

앞서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KBS 노동조합은 남 이사장의 청탁금지법 위반을 조사해 달라고 권익위에 부패 공익 신고를 한 바 있다. 이에 남 이사장은 지난 17일부터 권익위의 조사를 받고 있다.

현재 방통위는 여당 측 김효재 위원장 직무대행과 이상인 의원, 야당 측 김현 위원의 3인 구성으로 김현 위원이 반대해도 여야 2대1로 해임 제청안이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 윤석년 전 이사에 이어 남 이사장도 해임되고 공석 두 자리에 여권 인사가 임명될 경우 총원 11명인 KBS 이사회는 현재 여야 5대 6에서 6대 5로 정치적 구도가 바뀐다. 

이날 김현 위원은 입장문을 내고 “남영진 KBS 이사장의 해임 추진은 규정·원칙·절차를 무시하는 김효재 위원장 직무대행의 최악의 직권남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권익위 조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시점에서 해임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조사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행위”라며 “공영방송 이사를 정권의 전리품 정도로 여기고 부당한 업무 지시를 서슴없이 자행하면서 폭력적인 방법으로 몰아내려는 행태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송은 통제하거나 장악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며 “방송을 길들이고자 한다면 역효과만 불러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