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 한국투자증권과 주관사 계약[사진: 엑스와이지]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 한국투자증권과 주관사 계약[사진: 엑스와이지]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가 한국투자증권과 상장 주관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엑스와이지는 이번 주관사 계약을 통해 향후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상장 준비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엑스와이지는 인공지능 로봇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식음료 제조와 서빙을 통해 업무 부담을 덜어주는 지능형 식음료 제조로봇, 병원 내 혈액을 운반하는 헬스케어 자율주행 로봇 등 일상에 활용되는 사용자 중심의 로봇을 개발하고 서비스하고 있다.

엑스와이지는 인공지능(AI) 비전인식 등 사용성에 최적화된 기술이 탑재된 카페 로봇 바리스(Baris), 아이스크림 로봇 아리스(Aris)는 자회사 라운지엑스의 식음료 매장을 통해 수시로 업데이트 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황성재 엑스와이지 대표는 “시장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로봇 애플리케이션들은 제조자 중심으로 개발된 데 반해 엑스와이지의 지능형 로봇은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하고 있다”며 “고객과 섬세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식음료 자회사의 실증 프로세스가 차별점”이라고 말했다. 주관사 계약과 관련해서는 “상장 착수를 계기로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지능형 로봇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엑스와이지는 자동화 푸드로봇에서 나아가 더 넓은 일상의 영역에 인공지능 로봇 기술을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