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도입된 갤럭시 자가 수리 프로그램 [사진: 삼성전자]
이날 도입된 갤럭시 자가 수리 프로그램 [사진: 삼성전자]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하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30일부터 국내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입으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방문 수리 이외, 온라인으로 필요 부품을 구입해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된다. 자가 수리는 일부 모델과 한정된 부품 대상을 시작으로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먼저,갤럭시 모바일 제품과 TV 일부 모델 자가 수리가 가능해진다. 갤럭시 S20∙S21∙S22 시리즈, 갤럭시 북 프로 39.6cm(15.6형) 시리즈 노트북, 80cm(32형) TV 3개 모델로 시작한다.

스마트폰은 디스플레이·후면 커버·충전 포트 등 3개 부품에 대해 자가 수리가 가능해진다. 노트북은 터치패드와 지문 인식 전원 버튼 등 총 7개 부품이 자가 수리 대상에 포함된다. 해당 부품들은 소비자의 수리 요구가 가장 높았던 부품들이다. TV 3개 모델은 패널을 교체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홈페이지에 부품별 수리 매뉴얼과 동영상을 올리고, '자가 수리 도우미 앱'으로 새로운 부품의 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자가 수리를 마친 소비자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택배 서비스를 통해 교체된 일부 부품과 수리 도구를 삼성전자에 반납하고 친환경 보증금을 환급 받을 수 있다. 회수된 부품은 삼성전자 검수를 통해 재활용되거나 책임감 있는 폐기로 이어진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미국에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자가 수리 도입은 국내가 두번째로 일부 TV 제품까지 대상 모델이 확대됐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오랜 시간 경험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의 수리 선택권을 높이고 수리 용이성 또한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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