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서산주행시험장에서 모비스의 자율주행차 ‘엠빌리’로 KT 5G V2X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 KT]
현대모비스 서산주행시험장에서 모비스의 자율주행차 ‘엠빌리’로 KT 5G V2X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 KT]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가 자사주 7.7%를 현대자동차와 교환하기로 한 가운데, 출회된 자사주 7.7% 만큼을 시장에서 재매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매수할 시점은 아직 정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KT와 현대차는 약 7500억원 상당의 지분 교환(5년간 처분 제한)을 통해 KT는 현대차 1.04%, 현대모비스 1.46%의 주식을 확보한다. 현대차는 KT 주식 4.69%, 현대모비스는 KT 주식 3.1%를 갖게 된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합산 지분율은 7.7%다. 

14일 KT 및 IB(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KT는 현대차와 지분 교환하기로 한 자사주 7.7% 상당을 다시 시장에서 재매수할 계획이다. 현대차와의 지분 교환으로 없어진 자사주 7.7%를 시장에서 재매수를 통해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시점은 미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KT 자사주가 7.7%에 해당하는 만큼, 현대차와의 지분 교환으로 배당은 희석된다는 단점이 있다. 주당배당금(DPS) 2200원 기준 170원이 감소되고 기대배당수익률은 6.1%에서 5.6%로 하락한다. KT가 출회된 자사주 7.7%를 다시 재매수하면 당연히 이는 회복된다. 다만 KT가 출회된 자사주 7.7%를 재매수한다고 하더라도 KT 주가에는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증권 업계 관계자들은 평가하고 있다. 

KT가 지난 7일 자사주 7.7%를 현대차와 지분 교환하기로 한 것은 자율주행 협력 외에 경영권 방어를 위한 우호 지분 확보 목적인 것으로 증권 업계는 판단하고 있다. 현재 KT의 최대 단일주주는 지난 8일 공시 기준 10.87% 지분을 갖고 있는 국민연금이다. 따라서 지배 구조상 국민연금은 주주총회 등에서 KT 의사 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KT는 올해 초 NTT도코모가 갖고 있던 지분 5.48%를 약 4300억 원 규모의 신한은행 지분 2%와 교환하는 등 우호 지분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신한금융계열사(신한은행+신한라이프생명보험, 신한금융투자 등)는 지분 5.48%로 KT 3대 주주다.  

KT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은 구현모 KT 사장의 연임 결정 등에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실제로 국민연금은 지난 3월 KT 주총 때 박종욱 경영부문 사장의 사내이사 연임을 반대해 무산시키기도 했다. 그 영향으로 KT는 현대차에서 지난해 9월 컴백한 윤경림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관련기사/[단독] KT 출신 윤경림 현대차 부사장, KT 사장으로 복귀)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문제는 순환출자 해소에 있다는 것이 증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이번 현대모비스 지분 매각 건의 경우 기아자동차 또는 현대제철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이 아닌 자사주 매각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KT와 현대차는 의결권 관점에서 서로 돕자는 의미로 지분 교환 방식의 이른바 ‘혈맹’을 맺은 것으로 풀이된다. KT가 이번 현대차와의 빅딜로 출회된 자사주 7.7% 만큼을 시장에서 재매수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은 구현모 사장 연임 등 의결권 관련 우호 지분을 더 확보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번 KT와 현대차그룹 빅딜의 경우 현대차가 실익이 더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대차 입장에서 이번 딜로 국민연금(10.87%)에 이은 KT의 2대 주주로 등극하고,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시, 우군이 될 수 있는 의결권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KT 주식은 매년 5% 이상의 배당이 나온다. 

KT 같은 대기업의 경우 현대차는 지분 교환 방식이 아니면 실질적으로도 혹은 명목적으로도 5% 이상 지분 확보가 불가능한 것이 사실이다. 장내 매수를 통해 KT 주식 7%를 매수한다면, 시장이나 정부에서 가만히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증권 업계 관계자는 “이런 방식으로 지분을 교환해 우군을 확보하는 것이 명목적 효과로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그래도 실질적 효과는 높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