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림 KT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 (사장) [사진 : KT]
윤경림 KT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 (사장) [사진 : KT]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KT가 전격적인 지분 교환을 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 ‘동맹’을 강화한다. 

현대차그룹과 KT는 7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지분 교환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KT와 현대차그룹은 KT 자사주 약 7500억원(7.7%)을 현대차 약 4456억원(1.04%)·현대모비스 약 3003억원(1.46%) 규모의 자사주와 교환하기로 했다. 

맞교환하는 주식의 처분 제한 기간은 5년이다. 두 기업은 지분 투자를 통해 서로의 강점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사업 확장에 나선다. 서로의 주주가 되어 미래 사업에서 얻을 이익을 공유함으로써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고 실행력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현대차그룹과 KT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협업과 선행 연구를 위해 ‘사업협력위원회(가칭)’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이번 지분 교환을 토대로 이른바 ‘커넥티비티’ 분야에서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는 데 힘을 합친다는 계획이다. 커넥티비티는 자동차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경험하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뜻한다.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원격 시동 등 다양한 기능이 커넥티비티에 포함된다. 커넥티비티는 안정적인 통신망이 뒷받침돼야 원활한 기술 운용이 가능한 만큼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이동통신 회사들과 함께 기술 협력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KT는 미래 자율주행 기술 확보에서도 손을 잡기로 했다. 자율주행 차량에 최적화된 6G 통신 규격을 공동 개발해 차세대 초격차 기술을 선점하겠다는 구상이다.양측은 실증사업과 선행 공동 연구를 통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더욱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6G 통신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인공위성 기반의 도심항공모빌리티(UAM)를 위한 통신 인프라스트럭처 구축에도 나선다. KT는 자체 통신위성과 연계해 UAM 운항에 필수적인 통신망 등을 구축하고, 현대차그룹은 기체 개발과 버티포트(수직 이착륙장) 건설 등을 맡는 구조다. KT와 현대차그룹은 정부 주도의 한국형 UAM 사업 참여를 위해 2020년 9월 컨소시엄을 구성했고,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협력해 왔다.

업계는 이번 협력에 현대차 출신인 윤경림 KT 사장이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윤 사장은 2006년 KT에 입사해 신사업추진본부장, 미디어본부장 등을 역임하고 2019년 현대차 오픈이노베이션전략사업부(부사장)로 자리를 옮겼다가 지난해 KT 사장으로 복귀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