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로고. 
빗썸 로고. 

■ 비덴트 "FTX, 빗썸 매각 협의 사실...공동 경영도 검토"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의 최대주주인 비덴트가 "미국 FTX 측과 빗썸 매각을 위한 협의를 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비덴트는 26일 공시를 통해  "FTX 측과 빗썸코리아 및 빗썸홀딩스 출자증권의 처분을 위한 접촉 및 관련 협의를 했다"며 "매각 조건이나 일정 등 구체적 내용은 정해진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비덴트는 또 "공동매각 또는 우선매수권을 행사해 인수 또는 공동경영 등 모든 가능성을 두고 검토 중"이라며 "1개월 이내 또는 추후 처분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는 시점에 재공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2일 블룸버그통신이 FTX가 빗썸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비덴트 주가는 22일 종가(9170원) 대비 26일 현재 1만 2650원으로 37.95% 급등했다.

■ 네이버 5개 계열사 쟁위 행위 돌입...파업도 고려

네이버 노조가 26일 서울 중구 상연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단체 행동에 돌입했다. 네이버 노조는 이들 계열사 교섭이 체결될 때까지 단체행동을 펼쳐 나가겠단 방침이다. 

네이버 노조는 개발과 데이터 센터 관리 등 네이버 서비스 운영을 위해 설립된 운영법인(계열사) 5곳 직원이 임금과 복지, 근무 환경에서 차별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5개 계열사인 그린웹서비스, 엔아이티서비스(NIT), 엔테크서비스(NTS), 인컴즈, 컴파트너스로 네이버의 자회사인 네이버아이앤에스가 100% 지분을 소유한 네이버 손자회사들이다.

네이버 노조는 3가지 쟁점으로 임금 인상률, 개인 업무 지원비,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및 조직 문화 개선 등을 꼽았다. 신입 초임 기준으로 5개 계열사 중 연봉이 가장 낮은 곳은 2400~2500만원(2021년 기준) 수준으로, 네이버와 비교해 약 2000만원 이상 차이가 난다고 주장했다.

이에 네이버 노조는 이들 계열사의 임금 인상률로 네이버의 인상 수준인 10%를 요구했다. 네이버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임금 인상률로 5.6~7.5%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 카카오페이, 애플워치 결제 서비스 제공한다

애플워치에서도 카카오페이 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페이는 애플워치에서도 결제가 가능한 카카오페이앱 최신 버전을 배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애플워치를 쓰는 사용자들은 자신의 아이폰에 카카오페이앱 최신 버전을 깔고 애플워치나 아이폰 워치앱에서 워치와 연동을 확인한 뒤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면 된다.

연동이 완료된 이후에는 애플워치에서 카카오페이앱을 실행한 후 등록된 결제수단(카카오페이머니, 카카오페이상품권, 카드 등)을 선택해 QR코드나 바코드로 결제가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는 전국 주요 편의점과 마트, 백화점, 아울렛, 베이커리, 카페 등 다양한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

■ 공유 킥보드 보단 전기 자전거?...업계 움직임 활발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공유 킥보드)가 헬맷(안전모) 의무화 착용 등 규제로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형태의 개인형 이동수단(PM)이 등장하는 모습이다. 최근엔 특히 공유 전기 자전거로 접근하려는 흐름이 눈에 띈다.

올해부터 서비스를 선보인 플레이모비는 현재 공유 전기 자전거 '모빅'을 서울 강남·역삼 등지에 배치해 제공하고 있다.

플레이모비는 회사 이름과 동명의 플랫폼을 운영 중이며 이용자가 이를 통해 전기 자전거를 빌려 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존 공유 킥보드는 서서 탑승하는 형태라면 플레이모비의 '모빅'은 이용자가 안장에 앉아 타는 형태로, 외관은 자전거와 비슷하다.

공유 전기 자전거의 경우 지자체로부터 인허가를 받아야만 사업을 할 수 있는 형태는 아니다. 서울시로 한정해 보더라도 어떤 민간 사업자가 공유 전기 자전거를 얼마나 운영하고 있는지, 그 규모가 정확히 파악되고 있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규제 문제로 올해 들어 공유 킥보드 서비스 자체를 종료한 사례도 잇따랐는데 그렇다고 공유 킥보드에서 전기 자전거로의 전환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는 건 아니다. 단 관련 규제가 단기간에 해소(완화)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민간 사업자 차원에서 공유 전기 자전거 사업으로도 눈길을 두는 것으로 분석된다.

윤석열 20대 대통령 당선인의 게임 공약 [사진:윤석열 공약위키 갈무리]
윤석열 20대 대통령 당선인의 게임 공약 [사진:윤석열 공약위키 갈무리]

■ 웹툰은 콘텐츠인데 게임은 아니다?...尹정부 '게임 패싱' 우려 확산

윤 정부의 ‘게임 홀대’에 업계의 실망이 깊어지고 있다. 국정과제에 이어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부마저 게임을 외면하면서 '이번에도 역시'라는 시선과 우려가 나온다. 이에 윤석열 정부가 대선 전 내세운 게임 공약을 이행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시설 게임 시장의 불공정을 해소하겠다며 게임산업 발전 4대 공약을 제시했다. 주요 공약은 ▲확률형 아이템 정보 완전 공개, 국민 직접 감사 강화 ▲게임 소액 사기 전담 수사기구 설치 ▲장애인 게임 접근성 불편 해소 ▲e스포츠 지역연고제 도입 등이다.

그러나 게임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던 윤 정부는 취임 이후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같은 태도는 지난 5월 공개된 국정과제에서 엿보였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110대 국정과제 속에서 ‘게임을 초격차 장르로 키우겠다’는 한줄의 문장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게임 업계 내에서는 이번에도 ‘게임 패싱’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이러한 우려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첫 대통령 업무보고가 공개되면서 더욱 확산됐다. 업무보고가 공개된 후 게임업계는 실망과 분노의 탄식을 내뱉었다. 콘텐츠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임’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실제 문체부 업무보고서를 살펴보면 '게임'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부분은 ‘오징어 게임’과 ‘영화, 게임, 웹툰 등 장르별 특화 인재 교육’이 전부다. 이 한 문장에서 조차 게임은 예시로 포함됐다. 웹툰·웹소설, 음악, OTT 등 주요 콘텐츠가 모두 언급됐으나 정작 게임만 사라진 것이다. 

■ 대형마트 규제 완화론 꿈틀...파장 어디까지?

10년 이상 이어진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완화론이 제기되면서 유통 업계 전반에 걸쳐 미칠 파장에 관련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달 공정위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심야시간대 온라인 배송을 못하도록 막는 영업 제한 조항 등 44건을 경쟁 제한적 규제로 선정하고 소관 부처와 협의에 들어갔다. 

공정위는 ‘쿠팡과 컬리는 되고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규제 때문에 못한다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보는 모습이다.

컬리와 쿠팡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은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영업 제한을 받고 있지 않지만, 대형마트는 온라인 영업할 때도 물류센터 활용에 제한을 받아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의 경쟁이 공평하지 않을 뿐더러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 선택지가 제한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완화론이 어느 수준으로 확대될지는 미지수다. 영업시간 제한과 의무휴업일에도 온라인 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넘어 의무휴업 제도를 아예 폐지할 것인지도 아직은 베일 속이다.

■ 미 SEC, 코인베이스 증권형 코인 상장 혐의로 조사 착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대형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를 상대로 증권으로 신고했어야 하는 가상자산을 상장해 미국인에게 부적절한 거래를 제공했는지 조사에 착수했다. 

25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3명의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와 같아 보도했다. 이 중 2명은 "코인베이스가 상장한 가상자산이 많아지면서 미 SEC의 관리감독이 강화됐다"고 말했다. 이번 SEC 조사는 지난 주 SEC가 코인베이스 내부자 거래 혐의로 2명의 전 직원을 기소한 것보다 앞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SEC를 비롯한 미국 규제당국은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감독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거래소를 집중적으로 관리감독해 개인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에선 현재 150개 이상의 가상자산이 거래되고 있다. 만약 이 종목들이 증권으로 간주된다면 코인베이스는 SEC에 거래소로 등록해야 할 의무가 발생한다.

코인베이스는 SEC와 업계 규제 방식을 놓고 신경전을 펼쳐왔다. 지난주 코인베이스는 SEC를 대상으로 더 명확한 규제를 제공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최근 들어 가상자산 상장 갯수를 확대하고 있다. 

디지털 경제 미디어 디지털투데이에서 매일 주요 뉴스를 오디오 서비스합니다. 오디오클립과 팟빵 데일리픽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평일 ~0600시 업로드)

키워드

#데일리픽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