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18일부터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내 로봇배달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사진: 우아한형제들]
배달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18일부터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실내 로봇배달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사진: 우아한형제들]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배달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18일부터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실내 로봇배달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이번 시범 운영은 지난해 인천국제공항공사,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로봇배달 서비스를 위해 체결한 협약 일환이다.

이 서비스는 공항 이용객이 비행기에 탑승하기 전 각 게이트에서 빵이나 음료를 주문하면 앉은 자리까지 배달받을 수 있도록 개발됐다. 매장에서 가장 먼 250m가량 떨어진 게이트에서도 로봇 배달을 이용할 수 있다.

주문은 게이트 앞 좌석마다 비치된 QR코드로 가능하다. 배달의민족 앱 내 QR 코드 리더 기능을 통해 가게와 메뉴를 정하고 결제하면 배달로봇이 주문 장소로 배달한다.

외국인을 위한 영문 페이지도 마련했다. QR코드를 스캔한 뒤 영문 페이지에 접속하면 별도 앱 설치 없이 웹에서 주문이 가능하다. 결제는 내국인의 경우 기존 배달의민족 앱 결제와 동일하고 외국인은 신용카드만 가능하다.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루 8시간이다. 로봇은 제1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내 각각 동편과 서편 탑승구 통로 중앙지역에 배치된다.

입점 가게는 동편 통로의 배스킨라빈스 인천공항 에어점과 던킨 인천공항 1호점, 서편 통로의 던킨과 파리바게뜨 인천공항 에어점으로 총 4곳이다.

로봇은 6대가 배치된다. 우아한형제들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협의해 입점 가게와 로봇을 점차 늘릴 계획이다. 시범 운영 기간인 만큼 가게는 수수료나 배달비를 부담하지 않는다.

이번 서비스엔 LG전자가 개발한 배달로봇 '에어딜리(모델명 LG클로이 서브봇 서랍형)'가 투입된다. '에어딜리'는 서랍형 적재 공간(2곳)을 갖췄고 최대 17kg(상단 서랍 5kg, 하단 서랍 12kg)까지 적재할 수 있다. 9.2인치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로봇 상태를 표시한다.

로봇은 모두 KC인증을 받았으며 사고에 대비해 대인 대물 최대 1억원 보험에 가입됐다. 서비스 기간 동안 내·외국인 모두 대응이 가능한 상주 인력을 배치한다.

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배달서비스실장은 "인천공항뿐 아니라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서도 앱으로 간편하게 주문하고 앉은 자리에서 배달받을 수 있는 시대를 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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