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개인간거래(C2C) 시장에서 발생하는 피해 예방을 위한 방안이 마련된다. 사업자들은 거래물품 정보를 정확하게 표시하고 자사페이(에스크로, 안전결제)를 확대하는 등으로 자정 노력을 한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 주재로 C2C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등 3대 플랫폼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발표했다.

현장에는 조 차관, 양정숙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이원태 한국인터넷진흥원 원장, 김재현 당근마켓 대표, 이재후 번개장터 대표, 홍준 중고나라 대표,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개인 간 거래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개인 간 거래가 활성화되고 지역 밀착형 거래나 취향 맞춤형 리셀 시장 등 새로운 시장도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개인 간 거래 과정에서 판매자-구매자 간 분쟁과 사기 피해 등 문제도 꾸준히 발생해왔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문제들이 개인 간 거래 시장의 신뢰를 훼손해 시장과 이용자 모두에게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련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자율적 개선방안을 논의·마련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체결한 ‘개인 간 거래 분쟁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에는 그동안 논의한 자율적 개선방안이 담겼다.

[자료 : 과기정통부] 
[자료 : 과기정통부] 

정부는 업무협약 진행 현황 점검과 원활한 추진을 위해 ‘개인 간 거래 분쟁예방 협력회의’를 연 2회 이상 개최하기로 했다. 자율규제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향후 다른 개인 간 거래 플랫폼 사업자로 협약기관을 확대해나가기로 합의했다.

협약 체결 이후 자유 토론 방식으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참석자 모두가 개인 간 거래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시장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개선 노력이 필수적이라는 점에 공감했다. 특히 플랫폼 3사는 공정하고 투명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거래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현재 개인 간 거래에 나타나는 문제들은 거래 과정의 약한 고리를 보완하고, 정부-기업 간 정보를 긴밀히 공유한다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문제”라며 “기업과 정부가 함께 거래물품 정보 제공에 관한 표준화된 기준을 마련하고 이용자 거래 과정에서 안전한 결제 수단 사용이 확대되는 등 필요한 노력을 한다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받는 개인 간 거래 시장이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