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22 플러스 모델 4가지 색상 [사진 : 삼성전자]
삼성 갤럭시 S22 플러스 모델 4가지 색상 [사진 : 삼성전자]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10일 0시 공개된(한국시간) 삼성전자 갤럭시S22 시리즈의 경우 가격(출고가)이 전작(갤럭시S21)과 같게 책정됐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갤럭시S22 시리즈의 가격을 인상한다면 올해보다 10% 이상 늘어난 내년도 스마트폰 출하량 목표치를 달성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가격을 동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갤럭시S22 시리즈는 카메라 이미지 센서를 키워 사진 및 동영상 촬영 능력을 키운 게 특징이다. 스마트폰이 상향 평준화됐고, 갤럭시S8 이후 차별화가 이뤄지기 어려운 가운데 삼성전자는 카메라와 S펜 성능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최상위 모델인 울트라는 예상대로 갤럭시 노트를 계승해 S펜을 탑재했다. 하지만 네이밍은 갤럭시S22 노트로 정해지지 않고, 갤럭시 S22 울트라로 출시됐다. 갤럭시S22 시리즈는 오는 25일부터 전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국내에서는 2월 14일부터 21일까지 사전 판매를 진행하고 오는 25일 공식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10일 0시 온라인으로 ‘삼성 갤럭시 언팩 2022(Samsung Galaxy Unpacked 2022: The Epic Standard of Smartphone Experiences)’ 행사를 열고 갤럭시S22(Galaxy S22)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S22 시리즈는 6.1형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S22와 6.6형의 갤럭시S22 플러스, 6.8형 디스플레이에 ‘갤럭시노트’와 ‘갤럭시S’ 최상위 모델을 결합한 갤럭시S22 울트라로 출시됐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은 “갤럭시S22 시리즈는 혁신적 카메라와 역대 최고 기능으로 사용자가 창작하고 공유하며, 소통하는데 최상의 선택이 될 것”이라며 “갤럭시S22 울트라는 ‘갤럭시노트’의 가장 사랑 받는 기능과 갤럭시 스마트폰을 대표하는 ‘갤럭시S’를 결합해 진정으로 독창적인 모바일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갤럭시S22 울트라는 새로운 버건디 색상을 비롯해 팬텀 블랙, 팬텀 화이트, 그린의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12GB 램(RAM), 256GB 내장 메모리 모델과 12GB RAM, 512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한 모델로 출시된다. 가격은 각각 145만2000원, 155만1000원이다. 스마트폰 바디와 메탈 프레임, 후면 카메라가 이어진 컨투어 컷(Contour-Cut) 디자인인 갤럭시S22와 갤럭시S22 플러스는 팬텀 블랙, 팬텀 화이트, 그린, 핑크 골드의 네 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8GB RAM, 256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한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갤럭시 S22가 99만9900원, 갤럭시S22 플러스가 119만9000원이다.

갤럭시S22 울트라는 S 시리즈에서는 처음으로 갤럭시 노트를 대표하는 S펜을 내장했다. 이번 S펜에는 기존 S펜보다 반응 속도를 약 70% 줄였다. 손글씨로 필기한 80개 이상의 언어를 인식한다는 것이 삼성전자 측 설명이다.

갤럭시S22 시리즈는 전작보다 커진 이미지센서와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나이토그래피(Nightography) 등 개선된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폭 강화된 신경망 프로세서(NPU) 성능을 갖춘 4nm(나노) 프로세서를 적용하기도 했다. 갤럭시S22와 갤럭시S22 플러스는 전작보다 약 23% 큰 이미지센서를 탑재하고 향상된 AI 성능과 결합해 ‘나이토그래피’ 기능을 제공한다. 어두운 환경에서도 더 많은 빛을 흡수해 다양한 색상과 디테일을 선명하게 표현해준다.

갤럭시S22 울트라는 삼성 스마트폰 이미지센서 중 가장 큰 2.4um 크기의 1억800만 초고화소 카메라를 비롯해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각각 광학 3배와 10배의 10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2개 등 쿼드 카메라를 탑재했다. 야간에도 피사체의 디테일까지 생생하게 기록할 수 있는 나이토그래피를 지원하며 슈퍼 클리어 글라스를 탑재해 플레어(flare) 현상 없이 보다 부드럽고 선명한 촬영이 가능하다. 플레어란 강한 빛이 카메라 렌즈에 반사돼 난반사가 일어나면서 빛 잔상이 화면에 남는 현상이다.

피사체와의 거리에 따라 최적의 카메라를 활용해 선명한 사진 촬영을 지원하며 최대 100배의 디지털 줌도 지원한다. 갤럭시S22 시리즈는 향상된 VDIS(Video Digital Image Stabilization)를 지원해 사용자가 이동하면서 촬영을 해도 흔들림을 최소화한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S22 시리즈는 전문가와 사진 애호가들을 위해 촬영부터 편집까지 하나의 앱에서 가능한 ‘Expert RAW’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DSLR 카메라를 사용하듯이 ISO·셔터 속도·화이트 밸런스 등을 직접 조정해 최대 16bit의 RAW 파일로 촬영할 수 있고 디테일까지 쉽게 편집할 수 있다.

고성능 프로세서를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배터리도 탑재했다. 갤럭시S22 울트라와 갤럭시S22 플러스는 45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해 완충하는데 1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10분 충전하면 50분 이상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S 시리즈에서는 처음으로 아머 알루미늄(Armor Aluminum)을 적용해 내구성을 강화했고 스마트폰에서는 처음으로 코닝 고릴라 글라스 비투스 플러스를 스마트폰 전후면 모두 사용해 역대 삼성 스마트폰 중 가장 튼튼한 시리즈로 완성됐다는 게 삼성전자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2 시리즈의 원 UI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최대 4회까지 지원해 더 오랫동안 쾌적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S22 시리즈를 역대 갤럭시 가운데 가장 환경 친화적인 제품으로 소개했다. 갤럭시 언팩 2022 행사를 통해서도 MX사업의 지속가능 비전 ‘지구를 위한 갤럭시’ 목표 달성에 대한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갤럭시S22 시리즈 스마트폰 내부에 탑재된 키 브래킷 부품과 스마트폰 내부 S펜 커버 등은 해양 환경 오염 주범인 ‘폐어망’ 재활용한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했다. 업계 전문가와 협업해 폐어망을 분리, 절단, 청소·압출해 폴리아미드 수지 펠렛으로 변환하고 갤럭시 기기에 사용 가능한 플라스틱이 되도록 최적화 연구과정을 거쳤다.

삼성전자는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 내구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계적 물성 및 열 안정성 관련 검증을 수차례 거쳤다. 결과적으로 일반 플라스틱 품질과 99% 유사한 수준의 품질을 확보했다. 스마트폰에 해양 폐기물을 재활용, 부품 소재로 활용한 첫 사례다. 해당 소재는 갤럭시S22 시리즈 내부 전원과 볼륨 키 등에도 적용됐다.

유호림 삼성전자 MX사업부 선행CMF랩 프로는 “삼성전자가 사용하고 있는 재생 폴리카보네이트에는 약 20%의 PCM이 포함됐다”며 “고품질 기계식 재활용 공정을 통해 친환경적이면서도 기준에 맞는 새로운 소재로 탄생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