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올바이오파마 CI [사진: 한올바이오파마]
한올바이오파마 CI [사진: 한올바이오파마]

[디지털투데이 박종헌 기자] 한올바이오파마는 대웅제약과 공동개발 중인 안구건조증 바이오신약 'HL036'(물질명: 탄파너셉트)의 두 번째 임상 3상이 미국에서 첫 환자 투약을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지난해 첫 미국 임상 3상(VELOS-2)에서 확인했던 '각막중앙부위 손상(CCSS)'과 안구건조감(EDS)에서의 개선효과를 재입증 하기 위한 것이다. 

VELOS-2와 비교해 보다 중증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미국 내 9개 안과병원에서 진행된다. 지난해 첫 3상(VELOS-2) 결과에서 주평가변수였던 ICSS(하부각막염색지수)와 ODS(안구불편감지수)에서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보이지 못했지만, 부평가변수였던 CCSS와 EDS에서 확인한 유의미한 효과를 기반으로 임상 설계를 변경한 것이 특징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HL036은 한올바이오파마의 단백질 개량 기술인 '레지스테인(Resistein)'을 이용해 분자를 개량, TNF 중화능력을 강화했다.

정승원 한올바이오파마 대표는 "이번 VELOS-3 임상은 지금까지 쌓아온 한올의 임상역량을 총동원하는 것으로 안구건조증으로 고통 받는 전세계 환자들에게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는 새로운 바이오 신약으로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