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지원센터가 국내 핀테크 기업의 신북방 국가 진출 전략 마련에 대한 연구에 내달 착수한다. 사진은 지난 6일 청와대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문 대통령은 이날 "한국 문화를 더 널리 알려 신남방·신북방 정책의 튼튼한 기틀을 마련할 것이다"고 말했다.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국내 핀테크 기업들의 신북방 국가 진출길을 모색하는 연구가 추진된다. 동남아시아 등 신남방 지역에 치우쳐 있는 K-핀테크 해외 진출길이 신북방까지 확대될지 주목된다. 

2일 핀테크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의 보조사업자인 핀테크지원센터는 외부 용역기관을 통해 다음달 중 '핀테크 기업 신북방국가 진출 방안 연구'를 시작하기로 했다. 이달 12일 신남방 국가 진출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한 데 이어 2주 만에 추가 용역을 발주한 것이다. 다른 점이라면 신남방(아세안+인도)과 아세안 진출 방안 연구는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총 3건이 추진됐지만 신북방 관련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라는 점이다.

이번 신북방 진출안 조사의 주된 연구 사항은 국가별 핀테크 산업 현황, 통상·규제 정보 등 최신 정책 동향, 스타트업·해외기업 지원 정책 검토, 현지 진출 사례와 전략 분석 등이다.

핀테크지원센터는 이번 연구 추진이 최근 정부가 적극적으로 펴고 있는 신북방 정책 기조와 맞닿아있다는 입장이다. 센터 관계자는 "정부가 새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유라시아 국가와 경제협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여기에 발 맞춰 국내 유망한 핀테크 기업의 북방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지 동향 조사에 착수하게 됐다"고 했다.

실제로 올해 들어 정부는 신북방 지역과의 새 경제 협력 모델 발굴에 힘을 주고 있다. 자원 매장량이 풍부하지만 전반적인 인프라가 열악해 기술 강국인 우리 나라와 협력해 얻을 수 있는 시너지가 크다고 보는 것이다. 이달 22일 정부는 유엔개발계획(UNDP)와 손잡고 3년간 110만달러를 쏟아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 등 신북방 7개국과의 디지털정부 역량강화를 위한 협력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29일에는 대한상공회의소가 여한구 청와대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을 초청해 '신북방 진출기업 간담회'를 열고 신북방 지역 진출 전략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아울러 이번 연구는 금융당국이 신남방 지역 진출에만 집중한다는 일부 핀테크 업계의 불만을 의식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한 핀테크 업체 대표는 "정부가 핵심 외교·경제 정책으로 신남방 정책에 힘을 쏟은 게 햇수로 3년이다. 금융당국도 핀테크 기업의 진출로로 적극 권장했지만 그렇다할 성과가 나오지 않았다"며 "정부와 유관기관이 업계가 신북방과 미주, 유럽 등 새로운 시장에 도전할 수 있게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용진 서강대 교수는 "신북방 국가를 대상으로 정부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펴고 있는 가운데 핀테크 부문에서도 적용할 부분이 있을지 고민이 필요하다"며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등에서 특히 우리 핀테크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다. 올해가 신북방 협력의 원년으로 평가받고 있는 만큼 진출 전략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