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네이버(대표 한성숙)은 2020년 2분기에 영업수익(매출) 1조9025억 원, 영업이익 2306억 원, 당기순이익 907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2분기 연결 매출은 온라인 쇼핑 증가와 성과형 광고 확대 및 파이낸셜, 웹툰, 클라우드 등 신사업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6.7% 증가한 1조 9025억 원을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마케팅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2분기 진행된 라인페이 마케팅 비용 소멸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79.7% 증가한 2306억 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을 보면 네이버 사업부문과 라인 및 기타 사업부문이 각각 1조 2116억 원과 6908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세부적으로는 ▲비즈니스플랫폼 7772억 원 ▲IT플랫폼 1802억 원 ▲광고 1747억 원 ▲콘텐츠서비스 796억 원이다.
비즈니스플랫폼은 온라인 쇼핑 수요 증가와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도입, 라이브 커머스 사업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8.6%, 전분기 대비로는 3.7% 성장한 7772억 원을 기록했다.
IT플랫폼 역시 온라인 쇼핑 증가와 외부 결제처 확대에 따른 네이버페이의 성장, 그리고 클라우드, 웍스모바일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70.2%, 전분기 대비로는 21.6% 성장한 1,802억 원 매출을 기록했다.
광고는 성과형 광고 확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4.9%, 전분기 대비로는 21.3% 성장한 1,747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하반기 성과형 광고 확대를 비롯해 자동입찰 고도화 및 타게팅 강화로 광고 효율을 높여갈 계획이다.
콘텐츠서비스는 글로벌 6,400만 월간 사용자(MAU)를 달성한 웹툰의 성장과 V 라이브 아티스트 활동 재개로 전년동기 대비 58.9%, 전분기 대비로는 43.8% 성장한 796억 원을 기록했다. 라인 및 기타플랫폼은 전년동기 대비 16.7%, 전분기 대비로는 8.8% 증가한 6,908억 원을 기록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온라인 마케팅 수요 회복과 더불어 신규 광고의 확장, 누구나 쉽고 빠르게 온라인 창업을 하고 사업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과 데이터를 지원하는 등 커머스 생태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2분기에도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네이버 생태계 내의 이용자와 중소기업(SME), 그리고 창작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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