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문 대통령이 5대 금융지주 회장 등과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6일 문 대통령이 5대 금융지주 회장 등과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 극복을 위한 대응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100조원 상당의 ‘비상금융조치’의 신속한 집행을 강조하는 한편, “적시적소에 집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6일 문 대통령은 김태영 은행연합회장과 5대 민간 금융지주와 국책은행, 보증기관을 포함한 정책금융 기관 대표들과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이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이다. 

그만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지난달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과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빠른 대응이 강조됐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방역 현장에 있는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를 구하듯 적극적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살릴 수 있다"면서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대출을 받는 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시점인 만큼, 이 부분을 각별하게 챙겨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적극적으로 지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있을 수 있다.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다면 기관이나 개인에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몰려드는 업무로 힘들겠지만 당장 생계 위협을 겪는 분들을 위한 긴급자금인 만큼 신속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