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성수동 일대 한 은행 대출 창구. (사진=고정훈)
성동구 성수동 일대 한 은행 대출 창구. (사진=고정훈)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최근에는 코로나19 관련 대출을 받거나 기존 대출을 연장하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이 줄었어요. 한달 전과 비교했을 때 상황이 달리진 것 같아요.” 

16일 성수동에 위치한 한 은행의 대출 창구직원은 최근 상황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주변 다른 은행도 상황은 비슷했다. 기자가 고객이 한참 몰리는 점심 시간대에 주변 인근 4곳을 돌아다녀 본 결과, 대출상담에는 평균적으로 2~3명의 대기열만 있을 뿐이었다.  

그렇다면 은행을 찾는 발걸음이 뜸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로 의정부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A씨는 너무 복잡한 절차를 꼽는다. 

A씨는 “지난달부터 초저금리 대출을 받기 위해 소상공인진흥공단을 비롯해 안가본 은행이 없다. 그러나 갈때마다 관련 서류를 가져오라는 곳이 많아 헛걸음도 많이 했다”며 “심지어 온라인 접수가 가능한 소상공인 대출은 매번 사람이 몰려 다운돼 이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 진흥공단이나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필요한 서류를 떼서 어렵게 접수를 하기는 했다. 그러나 현재 10일이 지났지만, 대출과 관련된 아무런 연락이 없다"고 덧붙였다. 

정부 발표를 믿고 은행을 찾았다가 헛걸음을 하는 경우도 많았다. 은행에서 상담을 마치고 나온 B씨는 “기존 대출의 만기를 연장하기 위해 방문했지만 거절 당했다”며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적자에 시달리고 있어 대출 이자도 갚기 힘든 상황이다. 정부 발표를 믿고 은행을 찾았는데 어렵다는 답변만 들었다. 이대로 가다간 가게를 닫아야할 판국이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경기 침체로 피해를 보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내놓은 1.5% 초저금리 대출과 기존 대출 이자 유예 등 전방위 금융대책을 내놨다. 다만 이 대책들은 시행 초기부터 실속이 없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시중 은행들은 신용평가사에서 내리는 신용등급과 별개로 자체 기준에 따라 대출 심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은행이 저마다 정한 기준에 따라 대출 또는 대출 이자 유예 등이 결정된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해 은행 측은 초저금리 대출도 신용대출인 만큼 일정 수준의 심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만약 부실 채권 증가로 인해 건전성이 악화될 경우 책임은 고스란히 은행으로 돌아온다. 은행 입장에서도 난감하기는 마찬가지인 셈이다. 

이같은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지난 14일 금융당국은시중 은행에 관련 절차 간소화를 당부하고, ‘코로나19 금융지원 특별 상담센터’를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충분히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추후 관련 부실이 드러나더라도 고의가 아닌 한 금융사에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은행 위주가 아닌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의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금융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고통을 호소하는 소상공인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금융당국이 보다 세세하게 현장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현재 많은 대책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기관마다 접수해야 하는 부분은 달라 고객들이 이를 소화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기업은행 코로나19 관련 '초저금리 대출' 안내문. (사진=고정훈)
IBK기업은행 코로나19 관련 '초저금리 대출' 안내문. (사진=고정훈)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