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양대규 기자]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이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인 ‘CES 2020’ 개막을 하루 앞둔 6일(현지 시각),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정호영 사장은 LG디스플레이의 3대 중점 추진과제를 발표하며 더 새롭고 강한 회사로의 도약을 선포했다.
정 사장은 “현재 디스플레이 시장은 글로벌 경쟁심화와 구조적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이 있지만, OLED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시장 전개 가능성도 높다”며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인재라는 탄탄한 경쟁력이 있기에, 올해 중점 과제들을 제대로 실행해 간다면 보다 더 새롭고 강한 회사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LG디스플레이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OLED를 중심으로 3가지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를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OLED TV용 패널은 풍부하고 정확한 색 표현뿐 아니라 슬림한 디자인과 다양한 폼팩터(롤러블, 벤더블), 시네마틱 사운드 등 OLED만의 차별적 가치를 제공해, 현재 대다수 주요 TV 브랜드에서 하이엔드 제품으로 OLED TV를 출시하고 있다. 그 결과, 2013년 20만대에 불과했던 판매량은 2019년 300만대 중반까지 성장했다.
LG디스플레이는 향후 대형 OLED 대세화는 물량 확대뿐 아니라 OLED만이 갖는 장점을 바탕으로 제품 가치를 극대화하고 신규 시장과 고객을 발굴하여 수익 기반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신규 공장의 생산안정화 및 원가혁신을 지속하면서 전략 고객과의 협업을 한층 더 강화한다. 제품 라인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두번째로 LG디스플레이는 P-OLED(Plastic OLED)사업을 향후 성장 기회가 가장 큰 분야로 보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전략 고객과 협업 체제를 확립해 사업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 중장기적 관점에서 미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차별화 솔루션을 준비해 자동차 및 노트북, 태블릿, 폴더블 등 IT시장과 신규 애플리케이션으로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와 자율 주행 부상으로 자동차 내부 디자인이 중요해짐에 따라 디자인 자유도가 높고 화질과 응답속도, 무게 등 장점을 가진 P-OLED가 자동차 시장에서 수요가 늘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IHS마킷에 따르면, 차량용 OLED 시장은 2020년 24만대에서 2025년 440만대까지 연평균 60%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OLED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제품 경쟁력을 높이고 선도 기업 지위를 굳힌다는 방침이다.
LCD 사업은 경쟁력 있는 IT, 커머셜, 자동차 등은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부가가치가 높은 게임에 특화된 고속구동 고화질 모니터, 터치 솔루션을 제공하는 상업용 디스플레이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사업 포트폴리오의 전략 방향에 맞춰 LCD에서는 경쟁력 있는 제품만 집중해 수익창출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일반 범용 TV와 같이 한계 상황에 노출된 제품은 합리화 작업을 빠르게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 정호영 사장은,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내기 위한 변화의 시작은 본질에 집중하는 것” 이라며, “우리가 가진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고객가치 창출에 집중해 차별적 시장 지위를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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