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포스코에서 또다시 사망사고가 터졌다. 지난 1일 광양제철소에서 배관 보수 작업 중 폭발이 일어나면서 외주업체 노동자 1명이 숨지고 포스코 소속 직원 1명이 크게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포스코는 부실 관리·감독 책임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고로 가장 먼저 반발에 나선 곳은 포스코 노동조합(노조)이다. 3일 전국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포스코광양제철소 1문 앞에서 "포스코가 이번에도 사람을 죽였다"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포스코지회는 안전불감증을 정면으로 꼬집었다. 포스코지회 관계자는 “탱크에 잔류한 수소 가스를 확인하지도 않고 배관 보수 작업을 시켰다”면서 “현장에는 가스감지기조차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와 함께 정기적인 노사합동 현장안전점검을 실시해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외주화된 위험작업과 사내하청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3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기자회견이 열렸다.(사진=포스코지회)
3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기자회견이 열렸다.(사진=포스코지회)

고용노동부에 대한 책임 문제도 불거졌다. 그간 포스코에서 적지않은 인재사고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부가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다는 지적이다.

노조측에 따르면 지난해 포스코에서 사고로 총 14명이 사망했다. 이중 철강 관련 사고는 지난해 1월과 6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했다. 당시 포항제철소에서는 질소가스 노출로 하청업체 직원 4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후 포항제철소는 고용부로부터 특별관리감독을 받았다.

광양제철소 사고는 크레인 협착으로 발생했다. 정비 수리를 하던 직원이 기계에 끼여 숨진 것이다. 당시 노조측은 노동부에 광양제철소 특별관리감독을 요구했다. 그러나 노동부는 사망자가 적다는 이유로 특별관리감독을 진행하지 않았다.

포스코지회는 "당시 광양제철소도 고용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했지만 묵인됐다"며 "당시 적극적인 움직임만 있었더라면 이번 사고는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4일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장과 면담해 책임 있는 조치와 행동을 요구할 것”이라면서 “안전한 작업환경으로 노동자와 시민의 생명과 건강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고는 광양제철소 포스넵(PosNEP)에서 발생했다. 포스넵은 이차전지 소재인 니켈 회수와 제련 사용화 기술 개발을 하는 곳으로, 평소에도 폭발 사고 위험이 높은 곳으로 알려졌다. 

폭발은 공장의 고온으로 가열된 소재를 냉각하는 설비의 일부인 퀜칭 버퍼탱크(Quenching Buffer Tank)에서 일어났다. 현재 경찰은 그라인더 작업 중 불꽃이 튀면서 폭발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사고로 하청업체 소속 서 씨(61세)가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사망했다. 원청 노동자 김 씨(37세)도 부상을 입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상태다. 경찰과 노동부 등은 자세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에 착수했다.

서울 강남 대치동 포스코 사옥 전경.
서울 강남 대치동 포스코 사옥 전경.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