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외식업 자영업자 무료 교육 프로그램 ‘배민아카데미’에 참가한 중소상인의 월 매출이 2년 새 평균 4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아카데미는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업주들의 음식점 운영 및 매출 증대를 위해 우아한형제들이 2014년부터 실시해 온 자영업자 교육 지원 프로그램이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5일 공개한 인포그래픽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배민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을 2회 이상 참가한 업주들의 경우 월평균 매출이 2017년 1분기 204만원에서 2018년 3분기 784만원으로 2년 새 384% 증가했다. 또한 10회 이상 꾸준히 교육에 참가하는 등 배움에 보다 적극적이었던 사장님들 중에는 전년 대비 월 매출이 최대 5배 증가한 사례도 있었다.

(이미지=우아한형제들)
(이미지=우아한형제들)

지금까지 배민아카데미 교육에 참가한 수강생은 누적 기준 1만208명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지속적으로 교육 신청자 수가 늘어나자 음식점을 경영하는 더 많은 자영업자에게 기회를 확대하고자 주 1회로 진행되던 강의를 2018년 하반기 부터 주 2회로 늘렸다. 이에 2015년 857명에 불과했던 연간 수강생 수는 2018년 4,422명까지 증가하는 등 지난 4년 간 5배 성장했다.

배민아카데미의 흥행 비결은 교육 이수 후 바로 실전에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 내용 중심의 교육과정에 있다고 회사는 분석했다. 고객 서비스 개선, 홍보·마케팅, 세무·회계·노무 등 기본적인 교육 과정부터 음식업 최신 트렌드, 대박집 성공 비결, 불만 고객 응대법을 비롯해 음식점 운영과 관련된 꿀팁 등 다양하고 폭넓은 주제를 아우른다. 

회사측에 따르면 실제로 모든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배민아카데미 교육 만족도는 95%에 달한다.

지난 1월 배민아카데미 수강생들의 거주 지역은 서울 외 지역 비율이 약 41%로 나타났으며,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의 비율도 12%에 달했다. 경상도나 전라도, 제주도까지 원거리에서 교육에 출석하는 열정적인 사장님들도 있었다. 교육 참가 연령대는 30대가 37%로 가장 많았으며, △40대 25% △20대 20% △50대 13% △60대 이상 5% 순으로 나타났다.

무료로 진행되는 배민아카데미 교육의 수혜는 비단 배달의민족을 이용하는 유료 광고 업주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2019년 1월 한 달 간 교육에 참가한 이들의 구성을 보면 배달의민족 서비스 이용 업주(30%)에 비해 배달의민족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업주(37%)가 더 많았으며, 아직 자영업 전선에 뛰어들지 않은 예비 창업자도 27%에 달했다.

(이미지=우아한형제들)
(이미지=우아한형제들)

자영업자 및 예비 창업자들에게 인기 있는 교육 주제는 원가관리, 손익관리, 세무정보 등 전문 지식에 대한 내용과 SNS 마케팅 정보로 나타났다. 2018년에 한해 동안 가장 많은 신청자들이 몰렸던 강의는 ‘똘똘한 가게 만드는 원가관리 공부법’, ‘세무 3종(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인건비 세무관리) 종합 과외’, ‘인스타그램 마케팅’ 등이었다.

한편 배민아카데미는 2019년 오프라인 교육 과정에 창업 과정을 포함한 생애주기 맞춤형 과정을 신설하고 무료 온라인 교육 사이트 런칭을 계획하고 있다. 교육 콘텐츠는 실제 식당 운영을 하고 있는 자영업자 및 예비 창업자들의 필요를 반영해 구성할 예정이다.

지난 1월 배민아카데미 교육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 온라인채널을 통해 듣고 싶은 강의는 △성공한 사장님들의 비법(29%) △노무, 세무, 법무 등 전문가 특강(24%) △창업 과정에 대한 교육 영상(18%) △동종업계 사장님의 일상(15%) 순으로 조사됐다.

배민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백선웅 우아한형제들 이사는 “2014년 이후 배민아카데미를 통해 많은 사장님들이 가게 운영에 있어 도움을 받고 계셨는데, 실제 매출 상승으로도 이어지는 것을 보니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 배달의민족은 지금보다 더 많은 사장님, 예비 창업자, 업계 종사자들이 교육의 기회를 얻고 혜택을 누리도록 하반기에는 온라인 교육 사이트를 런칭하는 등 배민아카데미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