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효성그룹 계열사 중 하나인 더클래스효성이 지난 참여정부 시절 정책실장을 지낸 변양균 씨의 배우자에게 가격할인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더클래스효성은 벤츠 공식딜러로, 수입차 신품 판매·수리 등을 하는 업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 15일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1월31일 더클래스효성 남대로 센터에서 벤츠E300 신형모델을 구입한 변 전 정책실장의 배우자가 차량 가격의 41.6% 를 할인 받았다"고 폭로했다.

신형 벤츠E300의 신차 출고 가격은 7930만원이다. 추 의원에 따르면 박씨는 당사 지원금, 재구매 지원금, 고객 지원금 명목으로 3320만원을 할인 받아 4650만원에 구입했다. 추 의원은 “이 제품의 회사 마진율이 12%인 점을 감안했을 때 41.6% 할인율은 말도 안된다”며 “일반 소비자는 상상도 못할 일”이라고 꼬집었다.

추혜선 의원이 공개한 박씨의 매매기록이 담긴 품의서(사진=추혜선 의원실)
추혜선 의원이 공개한 박씨의 매매기록이 담긴 품의서(사진=추혜선 의원실)

추 의원은 “최초 품위서에는 차량 결함으로 부품교체와 수리를 해서 특별할인을 한 것처럼 꾸몄다"며 "이후 문제가 발생할 점을 우려해 많은 고객을 소개해 발생한 이익을 감안해 할인해준 것처럼 바꿨다”고 했다. 이는 회사 차원에서 치밀하게 관리했다는 주장이다. 또한 추 의원은 본사에서 VIP 리스트를 취합해 관리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고위층에게 우선 차량 배정 혜택을 줘서 일반 소비자들은 출고가 늦어진다는 내용이다.

이같은 추 의원의 지적에 대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충격적인 이야기”라며 “관련 자료를 주신다면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효성 측은 한 임원의 개인 일탈로 선을 긋고 있다. 효성 관계자는 “회사 차원의 문제가 아닌 개인의 월권 행위”이며 “이미 지난 5월 내부 감사를 통해 적발돼 징계까지 마쳤다”고 말했다. 더클래스효성 대표이사는 평가반영 손실액 절반 배상, 담당 임원은 정직 3개월 및 손실액 절반 배상 징계를 받아 이미 종료된 사건이라는 설명이다. 현재 해당 임원은 효성을 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가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추 의원의 주장처럼 치밀하게 관리된 부분은 아니다"며 "개인이 해줄 수 있는 한도가 넘어 내부조사에서 발견된 점은 회사가 조직적으로 개입하지 않았다는 반증"이라고 반박했다. VIP 리스트를 작성해 관리했다는 의혹도 "사실 무근"이라고 했다.

현재 공정위는 이 사안을 파악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 관계자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정황을 파악 중이다. 효성의 주장처럼 개인 월권 행위인 경우 따로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그동안 기업이 고위직 관계자를 상대로 금품 및 향응을 제공하는 일이 많았다"며 "이런 문제는 기업에 유리한 방향으로 정책을 펴거나 규제기관의 규제를 피하기 위한 청탁의 목적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사건에 경우 앞으로 조사가 더 필요하겠지만, 앞으로 일어날 다른 사건을 위해서라도 현재 청탁금지법 및 공직자 윤리법 등의 처벌을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효성그룹 전경
효성그룹 전경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