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SK브로드밴드는 25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청 상황실에서 과천시청, 과천경찰서와 함께 치매 어르신 및 장애인 대상 과천시안심귀가서비스 업무협약식을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과천시 안심 귀가 서비스는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치매 추정 환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과천시거주 치매 어르신과 길을 잃어버리기 쉬운 장애인(지적, 자폐등)의 실종방지 및 실종자 위치 파악을 위한 사회 안전망 강화사업이다.

SK브로드밴드는 과천시에 IoT 기반의 위치 추적기(GPer, 이하지퍼) 200대 무상제공 및 서비스 사용요금의 50% 할인을 지원하고, 과천시관 내 시청과 경찰서, 보건소, 주민자치센터는 단말기의 배부 및 관리를 맡는다.

지퍼는 SK텔레콤의 IoT 전용망인 로라(LoRa)망을 이용해, 지하는 물론 거의 모든 곳에서 치매 어르신의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또한 크기가 작고 휴대가 간편해 목걸이로 사용하거나 가방등 소지품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으며, 보호자는 사전에 등록한 스마트폰을 통해 치매 어르신및 장애인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25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청 상황실에서 과천시 안심귀가 서비스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홍승원 과천경찰서 생활안전과장, 신계용 과천시장, 이방열 SK브로드밴드 기업사업부문장 (사진=SK브로드밴드)

협약 이후 과천시 관내 보건소와 6개주민자치센터는 치매 어르신 및 장애인 대상 실수요자들을 파악해 지퍼를 배포하고, 경찰서는 보호자의 실종 신고가 들어오면 치매 어르신 및 장애인의 위치를 파악해 빠른 시간 내에 보호자에게 인도함으로써 안전하게 귀가할 수있는 시스템을마련했다.

이방열 SK브로드밴드 기업사업부문장은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지차체와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IoT 기반의 공공 행정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아끼지 않을것”이라고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