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드루킹 사건으로 포털의 댓글 서비스가 여론조작의 온상이라는 지적이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에 카카오는 최근 포털 다음의 댓글 서비스 정책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카카오에 따르면 포털 다음은 같은 댓글을 반복적으로 작성한 아이디에 댓글작성을 금지하는 대책을 도입했다. 

만약 한 아이다가 같은 댓글을 반복해서 작성할 경우 문자인증 보안기술인 캡차가 적용되어 주체가 매크로 프로그램인지 가려낸다. 캡챠를 통과한 후에도 동일 댓글을 쓴다면 2시간 동안 댓글 작성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이후에도 댓글 도배를 하면 24시간동안 댓글을 작성할 수 없다.

25일 카카오에 따르면 포털 다음은 같은 댓글을 반복적으로 작성한 아이디에 댓글작성을 금지하는 대책을 도입했다. 

카카오의 이번 조치는 매크로 프로그램과 특정 집단의 동일 댓글 작성을 막기 위한 일환이다. 다만 카카오는 드루킹 사건으로 인해 이번 정책을 도입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 개선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어뷰징 방지와 기능개선을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면서 "뉴스와 댓글 서비스 특성상 자세한 로직을 밝히는것이 어뷰징에 역이용될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바뀌는 정책들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점에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네이버도 1차 댓글 서비스 개편안을 내놨다. 네이버는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 3개로 제한 ▲공감/비공감 수 50개 제한 ▲연속 댓글 작성 간격 60초로 제한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댓글 정렬방식 등의 내용을 담은 2차 개편안은 5월중에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