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지난 10일 발생한 웹호스팅 업체 '인터넷나야나' 침해사고 중간 조사 결과 중소 인터넷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지능형지속위협(APT) 공격과 랜섬웨어 공격이 결합된 사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유사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보안관리 강화를 요청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미래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백기승, KISA)는 28일 정부과천청사 회의실에서 제2차 랜섬웨어 대응 민·관 협의회를 개최하고, 최근 발생한 인터넷나야나 침해사고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미래부는 이번 침해사고를 중소 인터넷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지능형 지속 위협(APT) 공격과 랜섬웨어 공격이 결합된 사고로 규정했다.

미래부가 공개한 '인터넷나야나' 랜섬웨어 해킹 과정 (자료=미래부)

미래부의 구체적 해킹과정 설명에 따르면 해커는 사전에 탈취한 계정정보를 활용해 인터넷나야나의 통신용 게이트웨이 서버(고객서버 우회접속 경유지) 및 호스팅 사업부 웹서버(악성코드 유포지)를 해킹 후 공격 거점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통신용 게이트웨이 서버를 경유해 고객서버(153대)에 랜섬웨어를 설치하고 백업자료(자체·별도서버) 삭제 및 10일 새벽 1시에 랜섬웨어를 실행(암호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자료 복구가 진행 중인 인터넷나야나에 대해서는 관리용 단말보안, 서버 접근 통제, 백업 정책 등 침해사고 조사 과정에서 발견된 취약점을 개선·보완할 수 있도록 보안강화 조치를 요청한 상태로 알려졌다.

특히 자료 복구 과정에서 추가적인 랜섬웨어 감염 및 공격을 차단하기 위해 사고현장에 KISA을 파견해 기술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자료 복구 완료 후에는 회사의 전반적인 보안취약점 점검을 지원할 예정이다.

함께 진행된 제2차 랜섬웨어 대응 민·관 협의회에서 전문가들은 랜섬웨어 공격이 개인·기업을 넘어 사물인터넷(IoT)단말·융합산업 등 사회 전반으로 확대되고 금전을 노린 다양한 사이버공격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했다.

미래부는 유사 사고의 재발방지를 위해 국내 기업들의 기본적인 보안관리 강화를 요청했다. 특히 네트워크 보안 모니터링 체계 구축, 관리용 단말의 보안강화(전용단말, 일회용 패스워드 사용 등) 및 강화된 백업정책(높은 수준의 접근통제, 오프라인 백업 등) 수립을 제안했다.

이어 타인의 정보자원을 관리·운영해주는 호스팅 사업자에 대해 실태·현황조사를 통해 취약점 점검·지원을 실시하고, 백업보안 가이드를 제정·보급할 계획이다.

송정수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관은 "사이버보안은 기업의 존폐를 결정하는 핵심 변수로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라며 "랜섬웨어로부터 국민과 기업의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기본적인 보안수칙 실천과 기업의 보안투자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