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일선 대리점, 판매점 등 통신 기기 소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면 청년들의 일자리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는 1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신 기기 소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시 현재 휴대폰 소매업에서 6만명으로 축소된 고용인원을 12만명을 늘릴 수 있고,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 개정돼 시장이 활성화되면 2만~3만명이 추가로 고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KDMA는 전자랜드나 하이마트, 홈쇼핑 6개사 등 대기업이 휴대폰 판매 시장에 진출하면서 휴대폰 소매업에서 청년 일자리가 오히려 줄어들었다고 주장했다. 대리점‧판매점에서 일하던 청년이 대거 대기업 유통망으로 넘어갔으나, 계약직을 전전하는 등 고용의 질은 더 낮아졌다는 것이 협회 측 설명이다.
또한 소비자 측면에서 서비스 만족도는 대기업 유통망보다 대리점, 판매점이 더 높다고 덧붙였다.
박희정 KDMA 연구기획실장은 “서울시와 함께 휴대폰 소매업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장 만족도는 대기업 유통점이 높았으나 상담 만족도나 친절도, 사후 관리 등에서는 대리점과 판매점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KDMA는 또한 휴대폰 소매업에서 청년들이 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상향화하는 작업도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과거 3G 시대와 달리 현재 휴대폰 대리점과 판매점에서는 단말기 뿐만 아니라 홈IoT, 유‧무선 결합상품 등 취급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크게 늘었다.
박 실장은 “스마트폰 시대 이후 상품과 서비스가 복잡해져 상담 시간이 두 배 이상 늘어났다. 매일 공부하지 않으면 파악할 수 없는 전문적인 영역이 되고 있다”며 “휴대폰 소매점이 4차산업혁명 대비 전문채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DMA는 지난달 15일 동반성장위원회에 통신 기기 소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신청했다. 동반성장위원회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합의를 통해 특정 분야에서 대기업의 진출을 제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