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일선 대리점, 판매점 등 통신 기기 소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면 청년들의 일자리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는 1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신 기기 소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시 현재 휴대폰 소매업에서 6만명으로 축소된 고용인원을 12만명을 늘릴 수 있고,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 개정돼 시장이 활성화되면 2만~3만명이 추가로 고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KDMA는 전자랜드나 하이마트, 홈쇼핑 6개사 등 대기업이 휴대폰 판매 시장에 진출하면서 휴대폰 소매업에서 청년 일자리가 오히려 줄어들었다고 주장했다. 대리점‧판매점에서 일하던 청년이 대거 대기업 유통망으로 넘어갔으나, 계약직을 전전하는 등 고용의 질은 더 낮아졌다는 것이 협회 측 설명이다.

또한 소비자 측면에서 서비스 만족도는 대기업 유통망보다 대리점, 판매점이 더 높다고 덧붙였다.

(왼쪽부터) 노종관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사무총장, 박희정 연구기획실장

박희정 KDMA 연구기획실장은 “서울시와 함께 휴대폰 소매업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장 만족도는 대기업 유통점이 높았으나 상담 만족도나 친절도, 사후 관리 등에서는 대리점과 판매점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KDMA는 또한 휴대폰 소매업에서 청년들이 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상향화하는 작업도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과거 3G 시대와 달리 현재 휴대폰 대리점과 판매점에서는 단말기 뿐만 아니라 홈IoT, 유‧무선 결합상품 등 취급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크게 늘었다.

박 실장은 “스마트폰 시대 이후 상품과 서비스가 복잡해져 상담 시간이 두 배 이상 늘어났다. 매일 공부하지 않으면 파악할 수 없는 전문적인 영역이 되고 있다”며 “휴대폰 소매점이 4차산업혁명 대비 전문채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DMA는 지난달 15일 동반성장위원회에 통신 기기 소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신청했다. 동반성장위원회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합의를 통해 특정 분야에서 대기업의 진출을 제한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