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네오위즈가 자체 지식재산권(IP)을 적극 확대한다. 그간 중견 게임사로서 퍼블리싱(유통 서비스)에서 활발한 행보를 이어온 것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우수한 IP를 발굴해 시장에 선보이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사 투자와 제휴, 인수로도 시야를 확장해 점차 종합 게임사로서 면모를 두루 갖춰 나간다는 방침이다. 네오위즈는 지난 3분기 빛을 발했던 '기타소녀', '데스나이트키우기' 등 신작 효과를 4분기에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신작과 주요 IP 글로벌 시장 성장을 토대로 삼아서다.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11월 중순 출시된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 신형 비디오 게임 콘솔 기기들에 대한 반응이 국내서도 뜨겁다. 아직까지는 수요를 공급이 받쳐주지 못하는 상황이다.한국은 북미 시장과 비교해 콘솔 비중이 크지 않았지만 7년만에 콘솔 하드웨어 세대 교체인데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사람들이 집에서 더욱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신형 콘솔 수요가 늘고 있다는게 업계 분석이다. 내년 1분기까지는 물량이 부족한 상황이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지난 12일 출시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5(PS5)’와 10일 출시된 마이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크래프톤이 통합된 법인으로 12월 1일 새롭게 출범한다. 크래프톤은 펍지주식회사, 펍지랩스, 펍지웍스를 흡수합병한다. 독립스튜디오들도 재편해 피닉스와 딜루젼스튜디오가 합쳐져 라이징윙스로 새출발한다. 크래프톤의 독립스튜디오는 ▲펍지 스튜디오(PUBG Studios) ▲블루홀스튜디오(Bluehole Studio, Inc. 이하 블루홀스튜디오) ▲라이징윙스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 4개다. 펍지 스튜디오는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차기작 개발과 이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사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게임음악을 웅장한 오케스트라 선율로 색다르게 만나볼 수 있는 이벤트가 마련됐다. 한국게임산업협회(협회장 강신철, K-GAMES)는 오는 12월 2일 오후 8시 롯데콘서트홀에서 ‘아이머게이머(I'm a Gamer)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콘서트는 게임의 선한 영향력을 나누는 ‘아이머게이머 챌린지’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해당 캠페인은 게임에서 받았던 긍정적인 영향이나 즐거웠던 점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지난 10주 간 진행됐다. 콘서트는 당초 현장 관람과 온라인 중계를 동시 지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위메이드의 신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미르4’가 출시 하루 만에 4대 앱마켓에서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원스토어에서는 매출 부문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위메이드는 이를 기폭제 삼아 모바일-PC 크로스플랫폼을 지속 공략해 '장기흥행’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미르4는 사전 다운로드 300만을 돌파하며 기대를 모은 데 이어 출시 이튿날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갤럭시 스토어, 구글플레이에서 인기 1위를 기록했다. 매출 순위는 원스토어 1위, 애플 7위, 갤럭시스토어 3위, 구글플레이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카카오게임즈는 크래프톤이 PC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엘리온(ELYON)’의 게릴라 테스트를 28일 낮 12시부터 29일 자정까지 총 36시간 동안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테스트는 엘리온의 12월 10일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이용자들에게 마지막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인 이용자라면 누구나 게임 구매와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 사전 다운로드는 27일 오후 3시부터 가능하다. 참가자들은 게릴라 테스트를 통해 수천가지 조합이 가능한 ‘스킬 커스터마이징’, 대규모 R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베스파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73억원, 영업손실 85억원, 당기순손실 78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5%로 소폭 하락했으나 신작 게임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베스파는 대표 게임 ‘킹스레이드’의 장기 흥행으로 쌓아온 자체 개발 역량과 글로벌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간 준비한 모바일 신작들을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자회사 넥사이팅이 개발 중인 모바일 게임 ‘타임 디펜더스(Time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게임 내 적용된 스토리와 세계관을 웹툰으로 확장하는 게임 업체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게임 외 아이템 다변화를 통해 IP 인지도를 제고하고 게임-웹툰 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모습이다.웹툰화는 게임업계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독자적인 슈퍼 지식재산권(IP) 육성 전략과 무관치 않다. 슈퍼 IP를 활용해 생태계를 확장하는 차원에서 게임 업체들이 웹툰으로도 확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넷마블은 구글 매출 2위에 올라 흥행 바람을 탄 ‘세븐나이츠2’ 악역 '세인'을 다룬 웹툰 ‘세븐나이츠:다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넥슨은 26일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바람의나라: 연’에 신규 지역 ‘북방대초원’ 1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바람의나라: 연 최대 규모 업데이트 지역인 ‘북방대초원’은 261레벨부터 진입할 수 있으며, 단계별로 1~40층까지 사냥터와 마을을 만나볼 수 있다.북방대초원에서는 ‘천공장갑’, ‘천공팔찌’, ‘천공손장식’, ‘천공선류’ 등 직업별 신규 보조 장비를 획득할 수 있으며, ‘환두대검’, ‘가시철도’, ‘대마혼봉’, ‘삼촉현선’ 등 무기와 신규 투구 ‘통 투구’를 얻을 수 있다.초반에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조이시티가 신규 사업 확장을 위해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진출한다.지난해 조이시티는 클라우드 게임 시장 선점을 위해 클라우드 게임 플레이 환경을 구축하고 자사 인기 타이틀을 중심으로 플랫폼 확대 전략을 추진한 바 있다. 이 중 첫 사례로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이 지난 11월 18일 ‘페이스북 게이밍’을 통해 북미 지역 서비스를 시작, 출시와 동시에 추천 게임으로 선정되는 등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는 설명이다.해당 게임은 소셜 카지노 및 라이트게임이 주류인 플랫폼에서 독보적인 하드코어 장르이자 전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스타트업 엔픽셀이 선보일 예정인 신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그랑사가’가 출시를 앞두고 사전등록 200만명을 돌파했다. 대형 업체들이 주도하는 PC와 모바일 게임판에서 바람몰이를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엔픽셀은 넷마블 ‘세븐나이츠’ 제작진 배봉건·정현호 공동대표가 지난 2017년 9월 꾸린 게임 스타트업 회사다. 그랑사가는 엔픽셀이 3년간 공들인 첫 출시작으로, MMO에 수집형 요소를 더해 대형 게임사들이 내놓는 블록버스터급 대작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지난 13일 열린 온라인 미디어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모바일 게임 기업 컴투스가 ‘컴투스 글로벌 게임문학상 2020’ 수상작품을 발표했다. 컴투스는 역량 있는 신진 창작자 발굴과 지원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컴투스 글로벌 게임문학상’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공모전에는 원천 스토리와 스토리게임 시나리오 부문으로 나눠 총 350여편의 다양하고 참신한 스토리 창작품을 접수 받았다. 이후 컴투스는 총 2차에 걸친 철저한 심사를 거쳐 총 5편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이번 게임문학상에서는 장영현 씨가 응모한 현대 로맨스 장르 작품 ‘벚꽃이 흩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가상현실(VR)은 아직까지 게임 시장에서 불모지로 꼽히지만 VR 게임을 향한 관련 업계의 크고 작은 도전은 계속되고 있다.스마일게이트는 17일 VR 매장사업자 전용 플랫폼 '스토브 VR(STOVE VR)'에 VR 게임 '우리 집에 도둑이 들어왔다' 및 '클래시 오브 셰프 VR' 2종을 선보였다. 우리 집에 도둑이 들어왔다는 이용자가 도둑이 돼 VR로 구현된 가정집 곳곳에 비치된 물건들을 집주인에게 들키지 않고 훔친 후 탈출해야 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이다.클래시 오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카카오게임즈가 게임사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게임업계 강력한 마케팅 파트너로 거듭난다는 목표를 세웠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톡 소셜 플랫폼을 활용한 차별화된 ‘소셜마케팅모델’을 바탕으로 사전예약과 톡채널메시지 등 마케팅 활동을 통해 게임 출시와 안정적인 서비스를 지원한다. ‘소셜마케팅모델’은 작년 8월 카카오게임즈가 플랫폼 사업 확대를 발표하며 도입한 신규 사업 모델이다. 기존 채널링 사업에서 보다 발전된 형태로, 게임의 특성과 목표에 최적화된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발전된 ‘소셜마케팅모델’은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모바일 게임 기업 컴투스는 개발사 그램퍼스와 그룹 ‘방탄소년단’ 캐릭터 ‘타이니탄’ 기반 모바일 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컴투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방탄소년단 캐릭터인 타이니탄을 활용해 그램퍼스가 개발하는 모바일 게임을 세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타이니탄은 방탄소년단 일곱 멤버들이 귀여운 모습으로 탄생한 캐릭터로, 방탄소년단의 제2의 자아가 발현해 캐릭터가 됐다는 콘셉트를 담았다. 지난 8월 브랜드 론칭과 함께 애니메이션 영상이 공개됐고, 관련 상품 출시 및 국내외 유수 파트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넷마블이 지난 18일 하반기 야심작으로 내놓은 모바일 수집형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세븐나이츠2가 리니지M과 리니지2M 양강구도를 깨고 단숨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2위에 올랐다. 세븐나이츠2는 출시 약 6시간만에 애플 매출 1위, 이틀째 구글 매출 3위에 이어 사흘째에는 매출 2위를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스토리 마케팅이 먹혀들었다는 평이다. 넷마블은 출시 전 광고 영상 등을 통해 스토리를 전면에 내세웠다. 세븐나이츠2는 전작 세븐나이츠에서 20년이 흐른 뒤 세계관을 그리며 마치 한편의 영화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라인게임즈는 23일 자사가 서비스 예정인 오픈월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대항해시대 오리진’ 비공개 시범 테스트(CBT)에 앞서 시네마틱 영상을 공개하고 참가자 사전모집 페이지와 공식 커뮤니티를 오픈했다.오는 2021년 1월 안드로이드OS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CBT는 지난 2018년 타이틀 공개 뒤 처음으로 진행되는 공식 테스트로, 항해 및 전투 등 다양한 콘텐츠의 사전 체험이 가능하다.또한 테스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원작의 추억을 회상하고 공유하기 위해 ‘항해능력 검정시험’이 진행되
[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게임 스타트업 엔픽셀은 올해 초 300억원 투자 유치에 이어 300억원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고 23일 밝혔다. 엔픽셀은 이번 투자에서 기업 가치를 4000억원 규모로 인정받았다.이번 투자에는 신규 리드투자사인 에스펙스(Aspex Management)를 비롯해 기존 투자사인 새한창업투자, 알토스벤처스가 참여했다.투자를 주도한 에스펙스는 2018년에 설립된 투자사로 글로벌 유망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 그리고 새벽배송의 선두주자 ‘마켓컬리’
[부산=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위메이드가 19일 2020 지스타 현장에서 기자감담회를 갖고 신작 모바일 MMORPG 미르4를 오는 25일 정식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장현 위메이드 사업 마케팅 총괄, 미르4 개발사 위메이드넥스트 성종국PD가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정식 출시를 앞두고 CBT에서 보완된 점과 전체적인 인게임 시스템, 미르4만의 차별점에 대해 상세한 내용이 공개됐다. 먼저, 이 총괄과 성 PD는 CBT에서 지적됐던 비교적 긴 스킬 쿨타임을 보완했음을 밝혔다. 스킬 사용 사이에 걸리는 쿨타임이 길어 게
[부산=디지털투데이 전지수 기자] 카카오게임즈는 19일 신작 모바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 신규 영상을 ‘지스타 2020’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오딘은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를 맡았다.새롭게 공개된 20분 분량 영상에서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김재영 대표를 비롯해 이한순 PD, 김범 AD 등 총 8인의 개발진이 설명하는 신작 ‘오딘’에 대한 소개와 모션 캡쳐, 3D 스캔 등을 활용한 게임 제작과정이 담겼다. 개발진들은 철저한 북유럽신화 고증과 상상력 가득한 세계관을 배경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