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과거 노태우 정부는 2010년에는 남한과 북한이 통일을 했을 것이라 내다본 듯하다. 외교부의 비밀해제 외교문서에 한반도의 미래를 예측한 부분이 눈길을 끌고 있다.

29일 공개된 30년 경과 비밀해제 외교문서 가운데 1992년 2월 10일 작성된 '북방정책의 경제적 성과와 장기발전 전망'을 보면 "통일한국은 2000년에 통일돼 2010년에 북한 지역 1인당 국민소득이 남한 지역까지 상회하는 것으로 가정된다"고 쓰였다.

또 1992년 9월 작성된 '통일과 북방외교' 문서를 보면 북방외교의 실천적 원칙으로 북한의 고립화를 추구하지 않는다는 원칙과 북방정책과 통일정책을 연계시킨다는 원칙, 정치적 교류와 비정치적 교류를 과감하게 병행 추진한다는 원칙 등이 언급됐다.

당시 정부기관이었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북방경제협력의 중장기 전망을 보면 2010년 통일한국의 인구 규모는 7800만명으로 독일과 비슷하며 경제 규모는 캐나다의 1.2배 수준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반도 통일은 남북한 간 경제력 격차로 일시적으로는 새로운 부담이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경제발전에 새로운 원동력을 제공해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시 노태우 정부의 북방정책은 탈냉전 시기 공산권 국가들과의 수교를 통해 외교적 지평을 확장하고 북한과 협상하려는 것이 목표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