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정원이 제작한 카드뉴스 모습 [사진: 국가정보원]
최근 국정원이 제작한 카드뉴스 모습 [사진: 국가정보원]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국가정보원이 위조지폐는 물론 금융사기,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 대응이 자신들의 주요 업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국정원이 앞으로 금융범죄 대응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은 최근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주요 업무를 소개했다.

국정원은 방첩, 산업보안, 사이버보안과 함께 국제범죄, 위조지폐 대응 등을 주요 업무로 수행하고 있다. 여기서 나아가 이번에 국정원은 위조지폐 대응과 별도 항목으로 금융범죄 대응을 주요 업무로 소개했다.

정부는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된 새로운 국가정보원법에 ‘해외 연계 경제질서 교란’이라는 내용을 추가했다. 올해 상반기 국정원은 각종 자료를 통해 ‘해외 연계 경제질서 교란’에 국제금융범죄가 포함된다고 소개했다. 이에 국정원이 새로운 업무로 금융범죄 대응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국정원이 공식적으로 금융범죄 대응을 자신들의 주요 업무라고 밝힌 것이다.

국정원은 “금융시장 개방과 온라인 시스템의 발달에 따른 금융세계화 추세에 편승해 국경을 초월한 지능형 금융범죄가 출현하고 있다”며 국제적인 금융범죄에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비자금 관리인 등을 사칭한 외국인들의 금융사기를 예로 들었다.

한발 더 나아가 국정원은 보이스피싱 대응도 자신들의 업무라고 주장했다. 국정원은 보이스피싱이 음성(Voice), 개인정보(Private data), 낚시(Fishing)를 합성한 신조어로 범죄조직이 전화를 이용해 피해자가 현금인출기를 통해 사기조직에 돈을 송금하도록 하는 신종 전화사기라고 설명했다.

보이스피싱의 예시로 공공기관, 금융기관 사칭, 문자메시지를 통한 피싱, 메신저 피싱 등을 제시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이 국정원 업무라는 것이다.

현재 보이스피싱 대응은 경찰청,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등이 담당하고 있다. 국정원도 보이스피싱 대응을 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보이스피싱은 국내 범죄로 인식되고 있지만 중국, 동남아 등 해외와 연계된 사례가 많다.

또 국정원이 담당하는 해킹과 융합된 형태로 공격이 이뤄지기도 한다. 국정원은 이런 점을 근거로 보이스피싱 대응을 자신들의 주요 업무로 포함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국정원은 홈페이지 개편과 동시에 새로운 카드뉴스로 데이팅 앱 악용 신용 금융사기를 소개했다. 데이팅 앱으로 접근한 후 가상자산 투자 등을 빌미로 금전을 갈취하는 사기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국정원은 데이팅 앱 관련 금융사기 피해가 우려될 경우에는 국정원에 신고를 하라고 안내했다. 금융사기에 관한 내용도 이제는 국정원이 신고를 받는다는 것이다.

국정원은 국제범죄, 위조지폐 대응 등을 명분으로 은행연합회, 한국은행, 금감원 등과 협력을 진행해왔다.

앞으로 국정원은 협력의 범위를 더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이 과정에서 경찰청, 금융위 등과 업무 중복 문제가 대두될 수 있다고 전망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