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길주 기자]  정부는 내수 진작과 에너지 효율도 높이기 위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 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가격의 10%, 품목별 또는 개인별로 최대 20만원까지 환급해주는 지원 방침을 지난달 28일 발표했다.

이번 지원책은 이달 1일부터 3개월간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대상품목은 에어컨과 냉장고, 김치냉장고, TV, 공기 청정기 등이다.

그렇다면 정부 에너지1등급가전제품 환급금은 누가 어떻게 받을 수 있는가? 1등급 제품 구매 후 정부가 별도로 만든 온라인 사이트에 등록하면 최대 품목별로 최대 20만원 환급이 가능하다.환급 절차 등 구체적인 시행 방안은 이달 29일 온라인 환급 신청 시스템이 개설되면 확인할 수 있다.

9일 가전제품 판매점을 방문해 정부 환급금에 대해 취재해 봤다. 구매처에서는 제품을 구입한 개인의 동의서를 받고, 판매 내역이 자동 기록되면 구매자 개인이 직접 정부 시스템에 개인 계좌를 입력하면 그 계좌로 구매가격의 10%금액을 최대 20만원까지 정부가 돌려준다. 소요되는 시간은 약 30일이 소요된다고 한다. 카드결제나 현금결제에 상관없이 환급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놓치지 말자.

▲ 삼성전자 모델들이 4일 논현동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 제품에 대한 정부의 환급 지원 방침에 발맞춰 7월 한 달간 진행하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 제품 할인 대축제’를 소개하고 있다.

■ 오프라인 매장 뿐 아니라 온라인, 홈쇼핑도 해당...가족명의로 무제한 환급

또한 온라인, 홈쇼핑 등 모든 유통 채널을 통해 구매한 제품도 환급이 가능하다. 

만약 구매자가 2개 이상의 가전제품을 구매했다면, 각각의 제품에 환급을 해주지 않는다. 1인당 1개라는 뜻이다. 2개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경우 정부 환급금 혜택을 모두 받고자 할때는 구매자 명의를 달리하면 제품마다 환급을 받을 수 있다. 가족의 명의로 등록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일례로, 삼성전자 환급제품인 무풍에어컨 Q9500를 구매하면 판매가 287만원(삼성직영점, 7월초 기준)에서 이벤트 행사를 통해 최대 20만원 상당의 추가 혜택을 받고 정부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 환급 20만원을 받아 225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LG전자의 듀얼에어컨 FQ160ST2W를 구매하면 판매가 238만원(LG 직영점, 7월초 기준)에서 이벤트 행사 적용받아 60만원 할인받고 추가로 정부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 환급 20만원을 받아 158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삼성디지털프라자 월드컵점 부점장은 "환급제품인 무풍에어컨 Q9500일 경우 주말에는 추가할인이 진행되어 225만원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정부환급금도 받고 할인도 더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지원방침 예산 금액이 무한정으로 있는 것이 아니기에 빠른 시일내에 구매하시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전 마련도 하고 친환경 소비도 실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베스트샵 월드컵점 부장은 "모든 에어컨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이라 원하시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되고,40인치 이하 TV에 고효율 가전제품 인센티브 지원방안이 적용되기 때문에 중소형 TV제품 판매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별도의 프리미엄급 TV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높은 가격으로 구매를 망설였던 소비자들에게 구매하기 좋은 시기다"라고 말했다, "이번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 환급 지원에 7월28일경 정부시스템이 완성되면 자동으로 구매내역이 뜨고 정부 제정이 소진되기 전에 구매하셔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고 강조했다. "앞으로도 차별화 된 행사와 프로모션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정부 환급금 지원으로 제조사 여름 이벤트 활발

삼성전자를 비롯해 LG전자,동부대우전자가 특별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7월 한달간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 할인 대축제'를 연다. 무풍에어컨 Q9500 또는 스마트에어컨 Q9000 구매시 최대 20만원 상당의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환급 대상 냉장고를 구매하고 구형 냉장고를 반납하면 20만포인트를 준다. 환급 대상 냉장고와 함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에어컨 또는 세탁기를 구매하면 최대 10만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40형 이하 TV에 적용된 환급 정책과 별도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의 대형 UHD TV 4개 모델(70/65/60KU6300FXKR, 65KU6500FXKR)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환급액 한도와 동일한 최대 20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

LG전자는 정부 환급지원 외 별도  프리미엄 TV, 생활가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달 1일부터 `LG TV 대국민 세일`을 진행하고 올레드 TV를 구매하면 최대 200만원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300만원대 55형 울트라 올레드 TV는 지난달보다 21만원 가격을 내린 359만원으로 판매한다.

또 퓨리케어 올 직수 슬림정수기는 월 납부금 5천원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얼음정수기냉장고를 구입하면 모바일 상품권 10만원을 지급하는 동시에 케어서비스를 1년간 50% 할인해 준다.

동부대우전자는 환급 기준에 맞춰 다양한 혜택 이벤트를 실시한다. 제품 140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글라스락 밀폐용기 7종세트 혹은 키친아트 2종 냄비 세트를 , 19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글라스락 밀폐용기 10종 세트 혹은 키친아트 3종 냄비세트를, 240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글라스락 밀폐용기 12종 세트 혹은 BSW 전기그릴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