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KT가 내놓은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 클립 앱이 지나치게 많은 권한을 요구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과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하나라도 높이기 위한 방법이란 의견이 맞서고 있다.

17일 KT 관계자는 “클립 앱이 설치 시 요구하는 이용자 연락처 접근권한은 회원 등록 시, 본인인증하게 되는데 그때 고객 전화번호를 자동으로 가져오기 위한 용도다”라고 밝혔다.

이는 KT가 지난 달 출시한 클립 앱이 이용자의 스마트폰 기능권한을 과도하게 접근한다는 주장에 대한 답변이다.

▲ KT가 내놓은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 클립 앱이 지나치게 많은 권한을 요구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사고 있다

실제 KT클립 앱(안드로이드 기준)이 이용자에게 요구하는 스마트폰 기능 접근권한이 10개가 넘는다.  클립은 설치된 스마트폰에 실행 중인 앱이나 인터넷 활동기록, 북마크 등을 열람할 수 있는 기기 및 앱 기록에 접근한다. 기기 계정에 접근하는 ID, 이용자의 연락처 정보, 위치정보, 전화 및 문자메시지 정보, 사진/미디어/파일, 카메라 등까지 총 11개다.

클립은 위치를 기반으로 멤버십 혹은 신용/체크카드의 할인혜택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위치정보에 접근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다. 단 이용자 스마트폰 내의 사진이나 카메라, 전화정보까지 확인하는 점에 대해 이용자는 의아함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대해 KT측은 카메라와 사진/미디어파일 권한의 경우 멤버십 카드 직접등록 시 카메라 촬영이나 갤러리 사진 활용하기 위한 용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단말기 아이디나 이용자의 통화정보도 O2O(온오프라인 연결) 푸시메시지를 위해 수집 및 활용하는 것이란 입장이었다.

■ 접근권한과 정보수집, 달라...소비자 편의 위함

이런 앱 권한 요구는 비단 KT 클립 앱 뿐만 아니라 타사의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SK플래닛의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 시럽 월렛(시럽)도 클립과 동일한 11개의 권한을 앱 설치 시 이용자에게 요구하고 있었다.

SK플래닛 측은 시럽 월렛이 주소록 권한에 접근하는 것은 기프티콘이나 포인트 선물시 친구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화 기능 접근도 이용자가 시럽 앱서 매장전화번호를 누를 경우 바로 연결해줄 때 사용된다.

이어 SK플래닛은 정보수집과 앱이 요구하는 접근권한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SK플래닛 측은 “정보수집이 개인의 특정 정보를 서비스 이용에 쓰는 것이라면 앱의 접근권한은 카메라 기능이 필요할 때만 켰다가 끄는 것처럼 특정 기능에 접근하는 걸 의미한다”며 “즉 접근권한은 클립이나 시럽같이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폰의 기능을 최대한 앱 내서 활용하겠다는 의미지 개인정보를 빼가겠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유사 O2O서비스 얍을 운영 중인 열두시 측은 앱의 접근권한에 대해 민감한 부분이라며 답변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