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으로 맞는 보톡스 주사가 뇌신경세포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셔터스톡]
반복적으로 맞는 보톡스 주사가 뇌신경세포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보톡스(보툴리눔 톡신) 주사를 반복적으로 맞으면 뇌신경세포가 손상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학술지 어드밴스드 사이언스(Advanced Science)에는 성균관대학교 양자생명물리과학원 조한상 교수 연구팀과 매사추세츠주립대 발람싱 교수,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찰스리 교수 연구팀이 협력한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보톡스 주사는 근육 수축을 일으키는 신경 신호 전달을 방해해 일시적으로 근육을 마비시키는데 이런 효과 때문에 주름을 펴거나 신경질환을 고치는 데 쓰인다.

연구팀은 인간 신경 줄기세포와 면역세포를 3차원 배양한 인간 미니뇌 모델을 개발했다. 여기에 보톡스를 투여해 뇌의 신경염증 활동과 신경세포의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보톡스를 투여한 뇌에서 뇌세포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 분비량이 줄었으며 뇌 속에서 청소 기능을 담당하는 '미세아교세포'가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아교세포는 신경세포들이 연결된 시냅스를 정리해 뇌 회로를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이러한 청소 작용이 지나쳐 정상 시냅스까지 없애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연구팀은 "미세아교세포의 과도한 활동이 신경세포 시냅스를 줄이고, 치매를 유발하는 물질로 알려진 타우(tau) 단백질을 축적해 신경세포 사멸을 일으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장기간에 보톡스 치료를 받으면, 미세아교세포에 관여해 인간 뇌에 잠재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