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FTX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가 법원에서 징역 25년형을 선고받았다. [사진: AFP 연합뉴스]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FTX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가 법원에서 징역 25년형을 선고받았다. [사진: AFP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사기, 자금 세탁 등의 혐의로 기소된 대형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FTX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가 미국 법원에서 징역 25년형을 선고받았다.

28일(현지시간) AP, 로이터 등 해외 외신에 따르면 뉴욕 남부연방법원 루이스 A. 카플란 판사는 이날 뱅크먼-프리드에 대해  "미래에 아주 나쁜 일을 할 위치에 있을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이는 결코 사소한 위험이 아니다"라며 선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상당 기간 적절하게 이뤄질 수 있는 범위까지 그를 무력화하기 위한 목적"이라 판시했다.

선고에 앞서 뱅크먼-프리드는 최후 진술 과정에서 "모든 단계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죄송하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뱅크먼-프리드 변호사 측은 "샘은 매일 아침 사람들을 해치려고 나서는 무자비한 금융 연쇄 살인범이 아니었다. 그는 악의를 품고 결정을 내리지 않았으며 머릿속에서 수학으로 결정을 내린다"고 말했다.

뱅크먼-프리드는 2019년부터 2022년 11월까지 고객 자금 수십억달러를 빼돌려 FTX 계열사 알라메다리서치의 부채를 갚는가 하면 바하마의 호화 부동산을 사들인 혐의 등으로 2022년 12월 기소됐다. 그러면서 세계 3대 가상화폐 거래소 FTX는 2022년 11월 대규모 인출 사태로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그러면서 테라·루나 폭락 사태와 관련해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에게 이목이 쏠리고 있다. 권씨의 신병을 확보한 몬테네그로 법원은 최근 그의 한국 송환 결정을 내렸지만 현지 검찰이 법원에 이의를 제기해 현재 한국과 미국 양국에서 권씨의 신병 인도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