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양증권]
[사진:한양증권]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한양증권이 준법경영혁신부를 신설하는 등 내부통제 시스템 혁신에 나섰다고 26일 밝혔다.

준법감시인 산하에 신규 설립된 준법경영혁신부는 내부통제위원회를 운영하며 전사적 내부통제 프로세스를 진단하고 개선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로써 한양증권 내부통제 부서는 준법경영혁신부를 비롯해 준법감시부, 법무지원부 등 3개 부서 체제로 재편됐다.

준법경영혁신부는 ‘임원 책무구조도 제도’도 운영 및 관리한다. 책무구조도란 임원 개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내부통제 대상 업무의 범위와 내용을 금융회사 스스로 작성하는 자료다. 책무 배분이 특정 임원에게 편중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사회 의결일로부터 7영업일 이내 금융당국에 제출해야 한다. 

오는 7월부터 책무구조도 도입, 내부통제 관리의무 부여 등 금융권의 내부통제 제도를 개선하는 내용을 담은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개정안이 시행될 예정이다. 자산 5조원 미만의 금융투자회사는 2년의 유예 기간이 있지만, 한양증권은 부서 신설을 통해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앞서 한양증권은 올해 초부터 금융사고 예방 TFT를 구성해 운영 중에 있다. 금융사고 예방이 중요해짐에 따라 근본적인 대비책을 마련하고, 내부통제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이다. 이를 통해 8건의 규정 제·개정과 23건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

임재택 대표는 올해 초 신년사를 통해 “천천히 가더라도 가장 도덕적으로 우수하고, 가장 품격이 뛰어난 증권사가 되자”고 강조한 바 있다. ‘정의롭고 도덕적·법적으로 올바른 조직’은 조직의 장기이익과 발전, 조직구성원의 행복과 함께 2024년 한양증권 3대 경영 원칙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