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화폐들 [사진: 셔터스톡]
아프리카 화폐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무차별적으로 이메일을 발송한 후 해외 은행에 묶여 있는 자금의 송·출금을 도와달라는 방식의 금융사기가 다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해외 은행 등과 관련해 출처를 알 수 없는 곳에서 오는 이메일은 사기로 보고 조심해야 한다는 경고가 잇따르고 있다.

22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남아프리카 주재 한국대사관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국제 선금 사기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대사관은 거액의 유산이나 상속금 인수, 비자금 수수 등의 명목으로 수수료를 요구하며 처음에는 소액에서부터 계속 단위를 높여 수천 달러 이상의 돈을 요구하는 것이 사기의 특징이라고 지적했다.

대사관에 따르면 범죄자들은 남아공으로 도망 온 미성년자인데 부친이 갑자기 사망해 남아공 연방준비은행에 예치된 거액의 유산을 상속받기 어렵다며 도와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또 자신이 죽기 전에 유언으로 거액을 남길 테니 고문 변호사와 상의해 유산을 상속하라는 사례도 있었다.

범죄자들은 아프리카 은행 명의의 각종 확인서, 확인할 수 없는 은행이나 경찰, 법원 등 기관 명의의 증서를 송부하면서 거액의 자금을 입금 받을 수 있는 계좌 개설을 요구하고 해당 업무 처리를 위한 급행료 등을 요구하고 있다.

대사관은 남아공 연방준비은행(South African Reserve Bank)이 일반 시중 은행과 같이 개인계좌 거래를 하지 않으며 외국인에게 계좌개설 등을 해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대사관이 경고한 사기는 과거부터 지속돼 온 방식이다. 널리 알려진 방식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속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과 달리 많은 돈의 유혹에 빠지는 피해자들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07년 10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4200만달러의 유산을 받게 됐는데 수수료를 빌려주면 사례 하겠다는 사기 이메일이 적발됐다. 당시 범죄자들은 5000만원을 가로챘다.

2016년 8월에는 친척이 120억원의 유산을 아프리카 은행에 맡겨놨다는 이메일을 뿌린 후 상속 절차 비용 명목으로 9700만원을 갈취한 일당이 검거되기도 했다.

그리고 최근 또 다시 이런 사기 행각이 기승을 부리며 사기 이메일이 퍼지고 있는 것이다. 대사관은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는 메일은 반드시 사기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상속 유산이나 비자금 등 출처 불명의 금전 관련 내용일 경우 사기행위일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