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소상공인 협약보증 대출 지원 [사진: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소상공인 협약보증 대출 지원 [사진: 우아한형제들]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배달의민족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협약 보증 대출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은 사장님이 500명을 넘어섰다. 가게 경영상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사장님들에게 지원된 대출 보증액은 총 226억원에 달한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이하 신보중앙회), KB국민은행과 함께 마련한 협약보증 대출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18일까지 총 588건, 226억원 규모의 대출 보증서가 발급됐다고 20일 밝혔다.

배민의 협약보증 대출 프로그램은 신용등급이 낮거나, 담보 부족으로 대출이 어려운 외식업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해 마련한 상생 금융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12월 우아한형제들, KB국민은행이 각각 35억원씩 총 70억원을 보증재원으로 출연했고, 이를 기반으로 신보중앙회가 1050억원 규모의 협약 보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장님이 가게를 비우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일부 지역에서는 모바일 접수 창구를 운영하면서 더욱 인기를 끌었다. 기존에는 사장님이 지역신용보증재단에 현장 방문해서 보증 신청 후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 했다. 

금리 수준도 지자체 정책자금과 연계해 추가 인하하면서 사장님들의 부담을 낮췄다. 지자체별로 지원 대상과 금리 수준은 다르지만 정책 자금과 연계해 금리를 평균 2%포인트 가량 추가적으로 낮춰 사장님들의 부담을 덜었다.

배민은 많은 영세 자영업자,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한 협약대출 보증 프로그램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현재 1050억원의 재원 중 226억원이 소진된 상태며, 재원 소진 시 추가 재원을 마련해 2차 협약 보증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김중현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실 실장은 "고금리 대출을 받고 힘들어 하시는 저신용 사장님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해당프로그램을 기획했는데, 현장에서 많은 분들이 문의주시고 호응해주셔서 보다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며 "상반기 중 해당 프로그램은 대부분 소진될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후속 사업 기획도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