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사진 오른쪽) 은 아만딥 싱 길(Amandeep singh Gill) UN 기술특사와 1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만나 과기정통부와 UN 기술특사실 간 AI‧디지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면담에서 양측은 글로벌 AI‧디지털 규범 정립을 위한 노력을 상호 공유하고, 향후 국제사회 논의 과정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과기정통부 측은 AI가 주는 혜택을 극대화하기 위해 AI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글로벌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2024년 5월 개최 예정인 ‘AI 안전성 정상회의’의 개최 시기, 방식, 목표, 의제 등을 설명했다. 또한 이에 대한 UN 측의 생각과 UN 측이 기여할 수 있는 방안 역시 논의했다. 

이어 작년 9월, 국제사회가 함께 추구해 나갈 모범적 미래상으로 ‘디지털 공동 번영사회’를 제시하기 위해 대한민국 정부가 발표한 ‘디지털 권리장전’의 후속조치 현황을 공유하고, ‘글로벌 디지털 컴팩트’ 등 UN 차원의 글로벌 디지털 규범과의 정합성을 얘기했다.

강도현 2차관은 “이번 면담을 통해 글로벌 AI‧디지털 규범 정립을 위한 과기정통부와 UN의 노력을 공유했고, 방향성과 목표가 같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UN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AI‧디지털 정책이 국제사회 AI‧디지털 질서 정립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