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LG화학]
[사진: LG화학]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LG화학이 전사적으로 AI 솔루션을 도입한다. 품질 예측, 공정 최적화, 법무 계약 검토, 환율 예측 등 제조 · 비제조 업무 영역에서 AI 기반 디지털 플랫폼을 도입한다.

LG화학은 임직원 업무 활용 AI 분석 솔루션인 CDS(Citizen Data Scientist) 플랫폼을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CDS 플랫폼은 LG화학 임직원의 업무 지식을 디지털 프로젝트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앞서 3개월 동안 40여명의 임직원을 대상 파일럿 운영 결과 총 20여개의 개선 과제가 발굴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RO멤브레인 생산 공정의 최적화 조건을 도출하여 고객 선호 최상위 등급의 염제거율을 갖춘 제품의 생산 비율을 4배 이상 높였다. 배터리 분리막 제품의 품질 개선점을 이틀만에 찾아내기도 했다.

또 CDS플랫폼에 품질예측, 공정 이상감지, 이미지 기반 불량 분류 등 업무 현장에서 자주 쓰이는 분석 템플릿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제조/품질/영업 등 직무 구분없이 AI 분석을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LG화학은 제조 영역에서도 품질 향상부터 환경안전 영역에 이르기까지 AI 기술이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LG화학은 AI 기술을 통해 기저귀 등 위생용품에 사용되는 고흡수성수지(SAP) 물성 예측을 통해 고객이 최종 제품 가공이 용이하도록 적정 함수율을 높였다. SAP의 함수율이 낮으면 공정 중 미분이 발생하여 가공이 어렵고, 반대로 높으면 수분 흡수 성능이 저하된다.

이밖에도 축열식소각로(RTO) 등의 설비 이상을 사전 예측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을 구현했다. 또 실시간 품질 예측을 위해 온도, 압력, 유량 등 공정 센서 정보를 활용해 품질 관리 및 공정 안정성 향상에 활용 중이다.

비제조 영역에서는계약서를 자동으로 검토하고 수정하는 AI 계약검토 솔루션을 도입했다. AI가 표준양식과 문구, 사내 중요 원칙 등을 기반으로 계약서를 검토하고 대안 문구까지 제시한다. 이를 통해 단일 계약 소요 평균 시간을 기존 대비 최대 30%까지 단축할 수 있다. 이외 AI 기반 챗봇, 용어 설명 AI 번역기 등을 활용 중이다.

신학철 LG 화학 부회장은 "AI 기술은 인류 역사에 손꼽히는 혁명이자 현 시대 업무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는 가장 뛰어난 기술"이라며 "고객들도 깜짝 놀랄 만한 AI 기반의 DX 기술로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여 차별화된 가치를 만드는 글로벌 과학 기업으로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LG화학 ai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