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채소 위주의 식습관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SA)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1일(현지시간) 메디컬익스프레스 등 여러 외신이 호주 플린더스(Flinders)대 의대 수면 건강 연구소 요하네스 멜라쿠 교수 연구팀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 같이 전했다.

연구팀은 미국에서 1만421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전국 건강·영양 조사(NHNES) 자료를 분석해 식습관과 수면 무호흡증 사이 연관이 있는지 살폈다. 그 결과 채식의 강도가 가장 높은 그룹이 강도가 낮은 채식을 하는 그룹보다 수면 무호흡증을 겪는 경우가 19% 적었다.

일반적으로 채식이라 말할 수 있는 식사를 하는 그룹은 수면 무호흡증을 겪는 경우가 비교적 적었지만 채식을 하면서도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을 많이 먹는 그룹은 이런 식품을 적게 먹는 그룹보다 수면 무호흡증을 겪는 경우가 22% 많았다.

연구팀이 설명하는 건전한 채식이란 주로 통곡물이나 채소, 과일, 견과류, 콩류, 차, 커피로 구성된 식단이다. 건전하지 못한 채식은 정제된 곡물이나 가당 음료, 단 음식, 짠 음식, 디저트 등이 포함된 경우다.

채식 효과는 남성이 여성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건전하지 못한 채식이 가져오는 좋지 않은 영향은 여성이 남성보다 컸다. 채식이 수면 무호흡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수면 무호흡증의 주요 위험 요인인 염증과 비만을 막아주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연구팀은 앞으로 초가공 식품과 수면 무호흡증 위험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 연구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 호흡기 학회(ERS)의 온라인 학술지(ERJ Open Research)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