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전기차 [사진: 셔터스톡]
테슬라 전기차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전기차 전환은 너무 빨리 진행된 것일까?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의 전기차 판매량은 0.1% 감소한 15만7823대로, 2017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했다. 블룸버그가 지적한 감소 원인은 전기차 안전에 대한 우려와 충전 인프라의 부족이다.

전기차 보급의 두 장애물, 안전과 인프라

실제로 지난해 11월 국내 한 설문조사 결과, 전기차 소유자의 절반이 교통사고나 충전 중 발생하는 화재가 가장 큰 안전 우려 사항이라고 답했다. 

반면, 테슬라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우려가 과장됐다고 오랫동안 주장해 왔다. 2020년 테슬라의 보고서에 따르면, 8년 동안 테슬라 전기차는 운행거리 3억300만km당 약 1건의 화재가 발생한 반면,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약 3000만km당 1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단순 비교로는 전기차 화재가 내연기관보다 더 잦고 위험하다는 비판을 할 수 없는 결과다.

국내의 전기차 판매량이 감소한 데는 충전 시설이 부족한 탓도 있다. 이에 정부가 전기차 보급을 강하게 밀어붙이면서 충전 인프라를 고려하지 않고 전기차 보급만 늘렸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미국 사정은 어떨까. 지난해 4분기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테슬라 전기차 판매량이 10%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해 전기차 전문매체 클린테크니카가 지적한 문제도 충전 인프라다.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 차지포인트, EV고, 블링크와 같은 충전 네트워크 업체들이 수년간 노력해 왔음에도 아직까지 소비자는 충전 방법을 잘 모르면 전기차 구매를 꺼린다. 주행거리 감소와 추운 날씨에서의 충전 어려움 등 전기차만이 가진 다른 약점도 문제다.

인사이드EV에 따르면 현대차 아메리카는 지난 1월 미국 시장에서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고 밝혔다. 올해 1월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8.6% 감소한 4만7543대를 기록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게임체인저 vs 반쪽짜리 조치

쉐보레 볼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사진: 쉐보레]
쉐보레 볼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사진: 쉐보레]

캘리포니아에서 배터리와 내연기관을 함께 쓰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판매량은 2022년 8.7%에서 현재 13.3%로 증가했다. 또 현대차 아메리카는 지난 1월 PHEV 판매가 지난해 대비 77%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 PHEV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최대 시장인 중국의 경우, 지난해 12월 5개월 연속 신기록을 경신했다. 12월 중국에서는 전년 대비 46% 증가한 98만737대의 PHEV가 판매됐다. 

이렇게 PHEV가 떠오르는 가운데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순수 배터리 전기차(BEV)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 옵션을 수용할 수 있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판도가 유리해졌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기차만 고수하는 테슬라와 달리 이들은 시장의 수요에 맞춰 제품 구성을 빠르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 

반면 테슬라는 전기차 이외의 자동차를 만든 적이 없고 앞으로도 만들 계획이 없기 때문에 시장의 변화를 활용할 수 없다. 따라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의 부상이 테슬라의 몰락을 알리는 첫번째 신호탄일 수 있다고 클린테크니카는 관측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