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증권]
[사진:KB증권]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KB증권은 미성년 주식투자자 수가 17만명에 달하며 대부분 장기투자가 가능한 시가총액 상위 종목 투자를 선호한다는 분석을 5일 발표했다. 

지난 한 해 동안 KB증권 미성년 고객(0세~18세) 중 주식을 한 번이라도 보유한 고객은 17만 5260명이다. 이는 지난 2019년 1만1632명 대비 약 15배 증가한 결과다. KB증권 전체 고객 대비 비율도 같은 기간 1.50%에서 5.93%로 4.43%포인트(P) 증가한 수치다.

작년 연말 기준 KB증권의 미성년 자녀 고객들이 보유하고 있는 국내 주식 상위 5개 종목은 삼성전자, 에코아이, 삼성전자우, POSCO홀딩스, LG에너지솔루션 순이다. 해외 주식 상위 5개 종목은 테슬라, 애플, 엔비디아, 알파벳A, INVESCO QQQ TRUST UN 순이다. 대부분 장기투자가 가능한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이 주를 이뤘다.

국내·해외 주식의 소수점 매매가 가능해지면서, 세뱃돈 등 용돈을 활용한 소액 투자도 관심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미성년자 주식 보유 고객 중 약 9.6%는 소액 투자를 활용한 소수점 주식을 보유했다. 

미성년자 자녀들도 최근 열기를 띠고 있는 공모주 청약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한해 KB증권에서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미성년 자녀 고객은 5만5373명에 달한다. 이 기간 동안 평균 인당 2.7회 참여했다.

추가로 미성년 자녀 고객들은 주식 매매에서 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성년 자녀 고객들은 국내주식의 경우 73.1%, 해외주식의 경우 91.2%가 KB증권 MTS ‘KB M-able(마블)’ 또는 ‘M-able mini(마블미니)’를 이용 중이다.

미성년 자녀 주식 계좌는 영업점 방문 없이도 KB증권 MTS ‘KB M-able(마블)’ 또는 ‘M-able mini(마블미니)’를 통해 개설 가능하다.

단, 사전에 정부24 사이트에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비대면으로 해당 문서의 발급 번호 진위 여부가 확인되면 개설이 완료된다.

김영일 KB증권 마블 랜드 트라이브(M-able Land Tribe)장은 “자녀를 위해 단순 예적금뿐만 아니라 주식 정기구매 또는 공모주 청약 등 주식 계좌를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시키길 추천한다”며 "더불어 치킨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치킨 기업의 주식, 자녀의 최애 아이돌 소속사 주식, 좋아하는 운동화 브랜드 주식 등 자녀들이 소액으로 매매해 보면서 어린 시절부터 이슈 및 시장상황에 따른 주가변동 등을 배우고 올바른 금융 관념을 세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