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의 스냅드래곤8 4세대 앱 프로세서(AP)에 대한 루머가 유출됐다. [사진: wccftech]
퀄컴의 스냅드래곤8 4세대 앱 프로세서(AP)에 대한 루머가 유출됐다. [사진: wccftech]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2024년 10월 출시 예정인 미국 반도체 회사 퀄컴의 스냅드래곤8 4세대 앱 프로세서(AP)에 대한 루머가 유출됐다고 1일(현지시간) IT매체 폰아레나가 전했다.

퀄컴의 스냅드래곤8 4세대 AP은 아마도 삼성의 갤럭시 S25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냅드래곤 8 4세대 AP에는 퀄컴의 자체 CPU 코어가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스냅드래곤 8 4세대 AP에는 저전력 효율 코어가 없는 대신에 2개의 대형 고성능 피닉스 CPU 코어와 6개의 중간 성능 피닉스 CPU 코어가 탑재될 것이다.

스냅드래곤8 4세대 AP의 클럭 속도는 4기가헤르츠(GHz)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코텍스-X4 프라임 CPU 코어의 최고 클럭인 3.3기가헤르츠(GHz)보다 높은 수치다. 

최근 루머에 따르면 스냅드래곤 8 4세대 SoC는 아드레노 830 GPU를 탑재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TSMC에서 3나노미터(nm) 공정 노드를 사용해 제작될 예정이며, 멀티코어 긱벤치 6에서 1만628점이라는 다소 인상적인 점수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스냅드래곤8 3세대가 기록한 7249 멀티코어 점수와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2025년에는 퀄컴이 스냅드래곤8 5세대 생산을 세계 1위 반도체 업체인 대만 TSMC와 그 뒤를 잇는 삼성 파운드리로 분할할 것이라는 추측 역시 제기됐다. 단 퀄컴이 스냅드래곤8 5세대 사업의 일부를 삼성 파운드리와 공유할지, 아니면 TSMC를 위해 모두 유지할지는 삼성 파운드리의 수율 개선 여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매체는 전망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