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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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 매출 67조7800억원, 영업이익 2조820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연간 매출은 258조9400억원, 영업이익은 6조570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0.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4.4% 감소했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4.3%, 영업이익은 84.86% 각각 감소했다.

4분기는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했음에도 메모리 가격 상승과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0.6% 증가한 67조78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3900억원 증가한 2조8200억원을 기록했다.

회사는 세트 제품 경쟁이 심화되고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효과가 감소한 가운데 메모리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되고 디스플레이 호실적이 지속됐다고 전했다.

연구개발비는 7조5500억원이다. 환영향 관련 달러화, 유로화 및 주요 신흥국 통화는 전반적으로 평균 환율 변동이 크지 않아 전분기 대비 전사 영업이익에 대한 영향은 미미했다. 

부문별로 DS(Device Solutions)부문 매출은 21조6900억원, 영업손실 2조18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고객사 재고가 정상화되는 가운데 PC 및 모바일 제품의 메모리 탑재량이 증가하고 생성형 AI 서버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수요 회복세를 보였다.

 D램은 재고 수준이 큰 폭으로 개선돼 4분기 D램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시스템LSI는 스마트폰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면서 부품 구매 수요가 증가했다. '엑시노스 2400'이 주요 고객사 플래그십 모델에 적용되면서 3분기 대비 매출과 손익이 모두 개선됐다. 

파운드리는 고객사 재고 조정과 글로벌 경기 회복이 지연되면서 시장 수요가 감소해 부진한 실적이 나왔다.

DX(Device eXperience)부문 매출은 39조5500억원, 영업이익 2조6200억원을 기록했다.

신모델 출시 효과가 둔화되면서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해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이익이 감소했다. 

태블릿 제품은 프리미엄 신제품을 중심으로 출하량이 증가했으며 웨어러블 제품도 연말 성수기를 활용해 견조한 판매를 유지했다. 

VD(Visual Display)의 경우 전반적인 TV 시장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로 전년 및 전분기 대비 수익성은 소폭 감소했다.

하만 매출액은 3조9200억원, 영업익 3400억원이다.

하만은 소비자 오디오 제품의 성수기 판매가 증가해 매출이 증가했으며 연간 기준 전년 대비 성장이 지속됐다. 

SDC 부문 매출액 9조6600억원, 영업이익 2조100억원이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주요 고객사 신제품에 적기 대응하고 하이엔드 제품 비중을 확대해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대형의 경우 연말 성수기 TV 판매 증가로 매출이 증가하고 적자폭이 완화됐다. 

4분기 시설투자는 16조4000억원으로 사업별로는 DS 14조9000억원, 디스플레이 8000억원 수준이다. 연간으로는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인 53조1000억원이며 DS 48조4000억원, 디스플레이 2조4000억원 수준이 집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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