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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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실시한 ‘2023 웹툰 실태조사(사업체·작가)’ 결과를 발표했다. 2022년 웹툰 산업 매출액은 역대 최대 규모인 1조8290억원을 기록해, 실태조사를 시작한 2018년 이래 5년 간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다.

2022년 웹툰 산업 매출액 규모는 전년의 약 1조5660억원 대비 2630억원 증가해 16.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전체 산업 중에서도 플랫폼사의 성장이 두드러져 2022년 매출액은 2021년 8241억원 대비 36.8% 증가한 1조1277억원을 기록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하며 웹툰 산업의 성장을 견인했다.

웹툰 플랫폼, 제작사 등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가장 지원이 필요한 사항으로는 통역 및 번역 지원(53.9%)이라는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해외 바이어/유통사와의 네트워크 구축(46.7%), 해외시장 조사 및 시장정보 제공(41.8%), 해외 마케팅 전문 인력 양성 및 지원(38.2%) 순으로 나타났다.

웹툰 작가의 연평균 수입은 ‘최근 1년 동안 1년 내내 연재한 경우’는 약 9840만원, ‘최근 1년 이내 연재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6476만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030만원, 2097만원 감소한 값으로, 코로나19 관련 제한조치 완화에 따라 웹툰 이용 횟수가 감소한 반면, 산업내의 경쟁이 심화된 것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계약 관행 중 서면계약 체결 여부에 대해서는 사업체의 98.2%가 ‘그렇다’라고 응답한 반면 작가의 경우 그보다 다소 낮은 83.9%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표준계약서 활용 면에서도 그대로 또는 변형해 활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사업체는 81.9%인 반면 작가들은 48.7%에 불과해 큰 차이를 보였다.

창작 활동에 있어서 인공지능(AI)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번에 처음으로 웹툰 제작 시 인공지능(AI)을 활용할 의향이 있는지 조사했다. 사업체의 경우 ‘의향 있음’은 41.2%, ‘아직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49.7%, ‘의향 없음’은 9.1%를 차지했다. 작가들의 인공지능(AI) 도구 활용 의향은 36.1%으로 전반적으로 사업체보다 낮게 나타났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한국의 만화·웹툰이 우리나라에서만 아니라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만화·웹툰을 K-팝, 게임에 이어 K-콘텐츠를 이끄는 차세대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작년 11월에 진행한 업계 간담회와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제도를 개선해 한국이 세계 만화·웹툰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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