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EL on kt cloud’ 상품 출시[사진:KT클라우드]
‘RHEL on kt cloud’ 상품 출시[사진:KT클라우드]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T 클라우드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 레드햇(Red Hat)과 협업해 ‘레드헷 엔터프라이스 리눅스(이하 RHEL)’ OS의 서비스형 상품인 ‘RHEL on kt cloud’를 공공 고객 대상으로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RHEL은 레드햇의 엔터프라이즈용 리눅스 OS(운영체제)로 엣지(Edge) 환경부터 클라우드까지 확장이 가능해 유연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기반을 제공한다. 전 세계적으로 입증된 보안성을 기반으로 레드햇의 유지보수 및 전문가 기술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RHEL on kt cloud는 고객이 계약 프로세스를 별도로 진행했던 기존 라이선스 프로그램인 BYOL(Bring Your Own License) 형태와 달리, 가입, 갱신, 해지 등을 kt cloud 콘솔(관리 툴)을 통해 바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RHEL을 활용하는 고객들은 정해진 기간 없이 쓴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후불 및 종량제 요금을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BYOL 형태나 타사 서비스 대비 최대 70%까지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양사는 이번 상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6월 30일까지 가입 신청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6개월간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24년 6월 30일 레드햇 정책 변화로 리눅스 기반의 무료 서버용 운용체제인 Cent OS의 기술 지원이 종료된다. 이에 양사는 Cent OS에서 RHEL로 전환을 고려하는 고객들에게 마이그레이션 툴과 방법론을 제시하는 지원 프로세스를 제공해 이용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은 “이번 레드햇과 함께 출시한 서비스형 OS ‘RHEL on kt cloud’이 공공 고객들의 이용 편의와 비용 혁신을 이끄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