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일진 우리금융그룹 디지털혁신부문 부사장은 11일 서울 명동 우리금융그룹 본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IT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강진규 기자]
옥일진 우리금융그룹 디지털혁신부문 부사장은 11일 서울 명동 우리금융그룹 본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IT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강진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IT 거버넌스를 전면 개편하고 생성형 인공지능(AI)를 본격 도입한다. 국내 주요 금융회사 간 AI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그룹이 오는 3월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예·적금 상담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옥일진 우리금융그룹 디지털혁신부문 부사장은 지난 11일 서울 명동 우리금융그룹 본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3월 우선적으로 생성형 AI를 예·적금 상담 업무에 적용한 후 하반기 선보이는 뉴 원(New WON) 슈퍼앱에 적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우리금융 “3월부터 예·적금 상담에 생성형 AI 적용”

⦁ 우리금융, 그룹 IT 체계 전면 개편...우리은행, 우리카드 직접 IT 수행

옥 부사장이 소개한 것은 ‘AI 뱅커’ 서비스다. 우리은행의 원(WON) 뱅킹에 탑재되는 AI 뱅커는 은행 창구에서 직원과 고객 간 대화를 분석하고 이를 학습시켜 은행 직원 수준의 예·적금 상담을 하게 된다. 

이날 우리금융그룹은 그룹 IT 운영방식을 ‘그룹사 간 위수탁 방식’에서 ‘그룹사 직접 수행방식’으로 전환 완료했다고 밝히며 향후 IT 전략을 소개했다.

우리금융그룹은 기존 IT자회사 우리FIS(우리에프아이에스)가 우리은행, 우리카드 등을 대신해 IT업무를 수행해온 것에 비해 개발기간이 최대 50% 단축되며, 외주개발 최소화 및 중복요소 제거에 따른 비용절감, 현업 직원의 IT역량 향상 등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우리금융은 향후 IT 전략으로 올해 11월 오픈을 목표로 진행 중인 ‘우리WON뱅킹 전면 재구축 사업 ’뉴 원(New WON)’을 소개했다. 뉴 원은 우리은행뿐만 아니라 카드, 캐피탈, 종금, 저축은행 등이 모두 하나로 연결되는 슈퍼앱이다.

우리금융은 뉴 원 서비스를 계기로 그룹 네트워크를 비금융 디지털 기반 신사업으로 확장할 방침이다. 우리금융이 구상하는 디지털 기반 신사업은 ▲모빌리티 ▲여행 ▲부동산 ▲통신 ▲프롭테크 등이다. 우리금융은 관련 부문 기업들과 현재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한다.

또 우리금융은 증권토큰(STO), 중앙은행발생디지털화폐(CBDC) 등 디지털 자산 시장 선점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나설 계획을 밝혔다.

◆지난 주에는 무슨 일이?

금융권의 대표적인 싱크탱크 중 하나인 금융연구원이 금융권 망분리에 대한 위탁연구를 진행한다. 

금융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금융연구원은 최근 2024년 위탁연구용역 사업을 오는 2월부터 시작한다고 공지했다. 올해 금융연구원의 위탁연구에는 ‘금융보안 정책의 국제비교 및 대응방안’이 포함됐다.

⦁ '뜨거운 감자' 금융권 망분리...금융연, 해외 사례와 비교 연구 착수

금융연구원은 논리적 망분리 환경에서 금융보안을 실시하던 해외 주요국의 금융보안 정책을 살펴보고 최근 금융보안 선진화 방안을 통해 한국이 어떤 금융보안 정책을 시행해야 할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 네이버페이]
[사진: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는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네이버페이를 통한 온·오프라인 결제로 약 2670만명에 이르는 사용자가 포인트 적립을 받아 전 국민의 절반 이상이 혜택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 네이버페이 “2023년 네이버페이 결제로 2670만명 포인트 적립을 받아”

이 중 연간 누적 1만원 이상 적립 혜택을 받은 사용자는 1450만명으로 전체의 54%에 달했다. 특히 연간 누적 5만원 이상의 높은 적립 혜택을 누린 사용자는 2022년 대비 10% 증가한 63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 내 소상공인 플랫폼 ‘사장님 ON’을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정책자금 맞춤조회 서비스를 출시했다.

⦁ 하나은행, 소상공인을 위한 AI 기반 정책자금 맞춤조회 서비스 출시

AI 기반 정책자금 맞춤조회는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경감을 위해 고객의 투입 정보 및 실제 사업 현황에 맞춰 최적의 정책자금을 분석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진: 카카오뱅크]
[사진: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카카오뱅크 계좌가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카카오톡 쇼핑하기’ 결제 수단으로 추가됐다고 밝혔다. 

⦁ 카카오뱅크 계좌, ‘카카오톡 선물하기’ ‘쇼핑하기’에 결제 수단으로 추가

무통장 입금 방식이 아닌 은행 계좌가 ‘선물하기’와 ‘쇼핑하기’ 결제수단으로 등록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상품 결제 단계에서 결제수단에 카카오뱅크 출금 계좌를 등록하면 별도 절차 없이 결제 버튼만 누르면 바로 결제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계좌가 없는 고객은 카카오뱅크 앱에서 가입한 뒤 이용할 수 있다.

AI 여신 솔루션 개발사이자 온라인투자연계금융사인 어니스트펀드가 진원그룹으로부터 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신규 투자 유치는 2021년 이후 약 2년 만으로 누적 투자금액은 총 442억원을 기록했다.

⦁ 어니스트펀드, 진원그룹으로부터 50억원 규모 전략적 투자 유치

투자사인 진원그룹은 부동산개발사인 진원이앤씨를 중심으로 코스닥상장 종합신용정보사인 SCI평가정보 외 서울신용평가, 제이원캐피탈인베스트, 제이원자산운용 등 11개의 금융 및 부동산 관련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종합금융그룹사다.

[사진: 경찰청 블로그]
[사진: 경찰청 블로그]

2024년 연초부터 각종 피싱, 금융사기에 대한 경고음이 울리고 있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경찰청이 연이어 금융범죄 확산을 경고하고 있다.

⦁ 연초부터 피싱·금융사기 기승...확산 경고 잇따라

1월 2일 경찰청은 공식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2023년 전체 보이스피싱 피해가 전년 대비 줄어들었지만 연말부터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 8일(현지시간) 경제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애플의 또 다른 금융서비스인 '애플 페이 레이터'(Apple Pay Later)에 대해 소개했다.

⦁ 애플의 또 다른 금융 서비스 '애플 페이 레이터'

미국에서 2023년 10월 정식 출시된 애플 페이 레이터는 애플 페이 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대출 옵션 중 하나로, 신용 카드처럼 선결제 후 일정 기간 내에 지불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한국예탁결제원(예탁원)이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자산유동화법) 개정안 시행일에 맞춰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유동화증권 통합정보시스템을 확대 개편했다. 

⦁ 예탁원, 유동화증권 통합정보시스템 개편

지난해 7월 자산유동화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예탁원은 기존 정보 수집·관리 체계를 개편해 유동화 정보 추가 수용을 위한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이를 통해 금융감독원 공시 정보를 통합정보시스템에 연계하고, 유동화증권 신용 보강 분류 체계 등을 개편했다. 

◆이번 주에는 어떤 일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8일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준비상황을 점검한다.

18일 토스뱅크는 상품 라인업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외환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19일 4세대 실손보험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도 시행에 대비해 비급여 보험금 조회시스템을 구축 방안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