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도 정부가 발표한 조세제도 개정안으로 일부 핀테크 기업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 셔터스톡]
지난해 인도 정부가 발표한 조세제도 개정안으로 일부 핀테크 기업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지난해 인도가 발표한 조세제도 개정안으로 일부 핀테크 기업의 타격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간) IT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 위원회는 상품서비스세(GST)를 도입해 온라인 게임, 카지노, 경마 등에 28% 세금을 부과하는 조세 개혁을 단행했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이 법안으로 25억달러(약 3조2745억원)의 시장 가치와 10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도 메시징 스타트업 러시(Rush)의 창업자 카빈 미탈은 "2023년 후반에 발효된 이 법안은 향후 3~4년 동안 최소 40억달러(약 5조2392억원)에 달하는 잠재적 투자를 억제해 게임산업 성장을 저해한다"고 분석했다. 대표적인 스포츠 분야 스타트업인 MPL은 인력의 절반을 해고하기도 했다. 또 일부 온라인 게임 회사들은 과도한 세금을 피하기 위해 남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시장에 진출했다.

익명의 스타트업 창업자는 테크크런치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인도는 온라인 게임을 위한 비즈니스를 하는 국가로 보이지 않는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개혁안의 연장선으로 인도는 올해 말 대형 기술 기업의 시장 관행을 감독하는 디지털 인도법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조사를 강화한다. 인도 회계법인 PWC는 보고서를 통해 "인도 중앙은행이 핀테크 기업 단속을 강화하고 운영 및 수익 모델에 영향을 미치는 더 엄격한 규제를 옹호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