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3 주최 측이 엑스(X)에 올린 글 [사진: 엑스 갈무리]
E3 주최 측이 엑스(X)에 올린 글 [사진: 엑스 갈무리]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북미 최대 게임쇼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가 출범한지 28년만에 폐지를 선언했다. 

12일(현지 시간) E3를 주최하는 미국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ESA)는 엑스(X, 구 트위터)를 통해 "E3는 지난 20여년 간 매년 더 크게 열려왔지만, 이제는 작별을 고할 시간"이라며 "그동안의 기억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E3는 1995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6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게임 쇼다. 유럽의 게임스컴, 일본의 도쿄 게임쇼(TGS)와 함께 국내에 '세계 3대 게임쇼'로 알려졌다. 

그러나 코로나19를 계기로 2020년부터 올해까지 오프라인 행사가 모두 취소됐고, 2021년 온라인으로만 개최되는 데 그쳤다. 

E3는 올해 초 정상 개최를 선언했으나 콘솔 3사(소니·마이크로소프트·닌텐도)를 포함한 해외 대형 게임사 대부분이 불참을 선언하면서 행사를 두 달가량 앞두고 취소했다.

이와 관련 업계 안팎에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오프라인 행사를 게임사별 온라인 신작 발표회가 대체하면서 E3같은 대형 게임쇼가 설 자리가 줄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