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현호 틱톡코리아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 제너럴 매니저(GM)가 12월 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4 트렌드 기자간담회 What's Next에서 2023년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다. [사진: 틱톡]
손현호 틱톡코리아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 제너럴 매니저(GM)가 12월 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4 트렌드 기자간담회 What's Next에서 2023년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다. [사진: 틱톡]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글로벌 숏폼(짧은 영상) 플랫폼 틱톡이 올해 트렌드로 ▲다양한 사용자층 확대 ▲엔데믹 효과로 자기계발과 여행 콘텐츠 증가 ▲K-콘텐츠의 글로벌 강세를 꼽았다. 내년에는 브랜드, 크리에이터, 아티스트들이 틱톡의 K-콘텐츠 글로벌 파워를 활용해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틱톡은 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공유했다.

우선 올해 숏폼 사용자층이 확대됐다. 오픈서베이 리포트에 따르면 30대(73.9%), 40대(65.8%)의 숏폼을 접한 경험이 절반을 넘어 다양한 연령대에서 숏폼을 친근하게 느끼는 트렌드가 강화되고 있다.

또 틱톡에 따르면 #30대(조회수 400%, 생성수 193%), #직장인(294%, 49%), #취준생(376%,206%), #부부생활(8116%, 6714%), #워킹맘(1,621%, 914%) 등 30대 이상 다양한 사용자층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해시태그와 부부-육아 등 가족이야기의 해시태그의 조회수가 전년 대비 급증했다.

이어 2023년 엔데믹 효과로 억눌렸던 자기계발과 여행 욕구의 폭발로 관련 콘텐츠가 급증했다. #자기계발(조회수 760%, 생성수 480%), #동기부여(587%, 443%), #뉴스(166%, 55%) 등의 콘텐츠가 증가세를 보였다. 여행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2022년 추가된 '장소 태그' 기능을 활용해 여행 정보를 나누는 콘텐츠가 확대되며 #핫플추천(조회수 14만8407%, 6738%), #맛집추천(1만534%, 1503%)도 눈에 띄는 증가폭을 보였다.

드라마, 뷰티, 푸드 등 K-콘텐츠의 글로벌 강세도 두드러졌다. 손현호 틱톡코리아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 제너럴매니저(GM)는 “틱톡을 통한 K-콘텐츠 글로벌 확산 사례가 뚜렷하게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2024년에는 뷰티, 식음료 등의 업계를 필두로 다양한 브랜드들이 틱톡을 미국, 동남아 등 해외진출을 위한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글로벌 트렌드를 생산하는 K-크리에이터도 더 많이 성장하면서 수익화 모델을 통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또 앙가 아누그라 푸트라(Angga Anugrah Putra) 틱톡 동남아시아 운영 제너럴매니저(GM)는 "K-콘텐츠의 글로벌 트렌드 성공사례를 보면 동남아 크리에이터의 2차 창작물 콘텐츠가 시발점이 된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볼 때 2024년 동남아시장은 K-콘텐츠의 글로벌 트렌드를 만드는 전초기지이자 허브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틱톡은 2023년 틱톡 글로벌과 한국에서 가장 주목받은 음원 및 아티스트 Top 10을 공개했다. 틱톡의 글로벌 인기 음악 1위는 피프티 피프티의 '큐피드' 였고, 글로벌 인기 아티스트 Top 10 중 5팀(블랙핑크, 방탄소년단, 엔하이픈, 르세라핌, 뉴진스)의 케이팝 아이돌이 글로벌 차트를 휩쓸어 내년에도 K-팝의 강세 트렌드는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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