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네이버클라우드 간 업무 협약 체결식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와 네이버클라우드 간 업무 협약 체결식 [사진: 삼성전자]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삼성전자가 네이버클라우드와 국내외 미래형 인텔리전스 오피스빌딩 사업 성장 가속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헙약으로 스마트싱스, 5G 등 기술과 네이버 1784 신사옥에 적용한 네이버클라우드 자체 솔루션을 연동, 기업간거래(B2B) 고객대상 통합 솔루션 제공을 위한 특화패키지 상품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양사는 오피스빌딩 내 모든 기기와 내외부 솔루션, 서비스를 연동해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캄테크(Calm-Tech)'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빌딩관리시스템(BMS, Building Management System)의 단순한 제어를 넘어 사용자 중심으로 확장한다. 이로써 빌딩통합제어 에너지 출입과 보안 관리까지 가능한 미래형 인텔리전스 오피스빌딩을 위한 토탈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B2B 고객대상 특화패키지 상품화와 공동영업 추진을 위한 워킹그룹을 발족하고 협력을 더욱 강화한다. 국내 오피스빌딩에 솔루션을 우선 적용한 후,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도 단계적으로 접목할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네이버 제2사옥인 1784에 적용된 AI·디지털트윈·로봇 등 팀 네이버 기술과 솔루션을 본격 사업화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각 사업부별로 전문화된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고객에게 통합적으로 제안하기 위해 ‘B2B통합오퍼링사무국’을 신설하고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최근 사우디와 체결한 디지털트윈 수출로 증명되었듯 팀 네이버 기술에 대한 대내외 관심이 매우 뜨겁다”며 “이번 삼성전자와의 협력을 시작으로 국내를 비롯해 해외까지 인텔리전스 오피스빌딩 솔루션 수출의 길을 함께 열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봉구 삼성전자 한국총괄 겸 B2B통합오퍼링사무국장(부사장)은 “AI·로봇·클라우드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춘 네이버클라우드와 B2B 특화 제품·솔루션·서비스·5G 네트워크 1위 기술력을 보유한 삼성전자가 협력해 우수한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최고의 고객경험과 가치를 창출해 한 차원 높은 미래형 인텔리전스 오피스빌딩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