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포블]
[사진:포블]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포블게이트와 핀테크 전문 기업 ㈜플러스플랫폼은 미분양 주택 기반 토큰증권 발행(STO) 및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플러스플랫폼은 2021년에 설립된 프롭핀테크 스타트업으로 2022년 3월에 주택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LEMP+”를 출시해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LEMP+’ 플랫폼을 확장하여 ‘중도금대출 서비스’를 추가하고 기업간거래(B2B) 플랫폼 ‘그라운드(Ground)’를 출시했다.

그라운드는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건설 업체와 시공사를 위한 금융 매칭 서비스다. 더욱 발전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플러스플랫폼과 포블은 미분양 주택을 기반으로 토큰증권(ST) 발행을 통해 건설 경기를 지원하는 공동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올해 1월 금융위원회는 금융규제혁신회의에서 STO의 제도권 편입 원칙을 발표하고, 2월에는 ‘토큰 증권 발행유통 규율체계 정비방안’을 공개하여 세부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정비방안에 따르면 토큰증권은 분산원장(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화된 자본시장법상 증권이다.

플러스플랫폼은 자본시장법상 증권으로 정의되는 양질의 자산을 발굴하고, ABL(Asset-Backed-Loans) 자산담보부 여신을 활용하여 기업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과 같은 실물형 자산을 토큰증권으로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건설경기 부양을 위해 미분양 주택 수익증권 발행부 토큰증권 발행이 법률상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고 있다. 

안현준 포블 대표는 “포블은 단순 가상자산 거래소 역할뿐만 아니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종합 금융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토큰증권 기술과 양질의 자산 발굴을 통해 시장 보급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교모 플러스플랫폼 영업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안전한 투자와 간편한 자금조달 등의 방점을 두고 블록체인과 핀테크 분야에서 최고의 기업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