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최근 빈대가 사회적 문제로 확산하면서 소비자 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들도 초긴장하는 모습이다.
지난 7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쿠팡 물류업체에서 빈대가 나왔다'는 게시물이 등장했다. 일부 물류센터에서 빈대가 발견돼 방역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에 해당 지차체 보건소가 물류창고 조사에 나섰지만 빈대는 발견되지 않았다.
쿠팡 관계자는 "일부 SNS를 통해 유언비어가 확산되고 있다"며 "회사 전체 물류사업장에 전문업체의 정기적인 소독을 통해 철저히 관리하고 있고 현재까지 빈대가 발견된 사례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위사실 최초 유포자와 유언비어를 확산한 사람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전했다.
농수산물 등 신선식품을 배송하는 새벽배송 플랫폼들은 방역을 통해 빈대를 포함한 병충해를 관리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오아시스마켓 관계자는 "물류센터에 입고할 때 기본적으로 1차 방역을 하고 물건을 들여오고 있다"며 "물류센터에서는 포장 박스를 냉장 장고에 보관했다가 꺼내쓰는 방식이라 빈대가 서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관광숙박 업계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부는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관광숙박업, 관광 편의시설 등의 빈대 발생 상황을 집중 점검하고 방제 작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숙박 플랫폼들은 영업입점 숙박업소에 방역을 신경써달라는 지침을 내렸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빈대 관련 소비자 피해 사례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며 "추후 빈대 방제를 위한 정부의 협력 요청이 온다면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7일 정부 합동대책본부를 꾸리고 빈대 방제와 확산 방지를 위한 국가적 차원의 대응에 나섰다.
정부는 오는 13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4주간 ‘빈대 집중 점검 및 방제 기간’을 운영하고 신속한 방제 작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정부가 지난 6일까지 보고받은 전국 17개 시도 등에 접수된 빈대 의심 신고 건수는 30여건이다. 찜질방과 사립 기숙사, 고시원, 대중교통 등을 중심으로 빈대 출현 신고가 잇따른 것으로 알려진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소비자 불만 의식?...글로벌 OTA, 국내 인력 채용 나서
- SSG닷컴, 지난달 쓱1DAY 매출 7월 대비 84% 늘어... G마켓과 물류 시너지 본격화
- 초록마을, 당일배송 '초세권' 대폭 확장...모회사 정육각 시너지 강화
- 여기어때 상반기 영업이익 180억원...전년 동기 대비 80% 늘어
- 여기어때 '해외 숙소', 오픈 1년만에 거래액 90배...월 평균 40% 성장
- 2분기 한국인 가장 많이 결제한 여행 플랫폼은? 야놀자, 부킹홀딩스, 에어비앤비 순
- 빈대 '대체 살충제' 이르면 내일 긴급 사용승인…효과는 '글쎄'
- 충남 아산서 첫 빈대 발견돼…빈대 막고자 공항 검사 강화하는 홍콩
- 홍콩도 빈대에 점령 당해…방재 전문가 "빈대에게 홍콩은 디즈니랜드"
- 한 달간 방제 작업 했는데…다시금 빈대 발견된 인천
- 오아시스마켓,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파일럿 사업자로 참여
- '여기어때 비즈니스' 회원사 1900개..."새로운 복지 트렌드"